(영상)주담대 금리, 신한은행 가장 비싸…제일 싼 곳은?
금감원 '금융상품 한눈에' 사이트 운영…비교공시정보 안내 동영상 제작
입력 : 2021-10-20 18:26:54 수정 : 2021-10-20 18:26:54
[뉴스토마토 박진아 기자] 금융감독원이 은행, 보험사 등 약 150개의 금융회사가 판매하는 예·적금, 대출 등 800개가 넘는 금융상품을 한눈에 비교해 볼 수 있는 사이트를 선보였다. 직접 금융상품 비교공시정보 안내 동영상도 제작해 금융소비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했다.
 
금융감독원은 20일 소비자가 금융상품 비교공시정보를 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금융상품 비교공시정보 안내 동영상'을 제작했다고 밝혔다. 금감원의 '금융상품 한눈에'는 은행 등에서 판매하는 예·적금, 대출 등 800개가 넘는 금융상품을 한눈에 비교해 볼 수 있다.
 
홍경미 금감원 금융소비자보호총괄국 선임조사역은 "최근 비대면 금융거래가 증가함에 따라 금융상품 정보 검색방법 등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면서 "비교공시 사이트에 처음 접속하는 소비자들도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아 이용할 수 있도록 비교공시정보 이용방법 설명·안내 동영상을 제작했다"고 설명했다.
 
'금융상품 한눈에'는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은 예·적금, 대출, 연금·보험 3개 코너로 메인 화면이 구성됐다. 특히 소비자가 자주 찾는 예금, 주택담보대출, 신용대출 등을 단계적으로 정보를 조회하고 이용할 수 있다.
 
주택담보대출 금리를 살펴보면, 국민·신한·하나·우리은행 등 4대 은행의 이달 변동형 주택담보대출(신규 코픽스 연동) 금리는 최대 3.71%~4.29%로 확인된다. 은행별로 △국민은행 'KB주택담보대출변동'이 4.29% △신한은행 '신한주택대출'이 4.34% △하나은행 '하나변동금리모기지론'이 4.26% △우리은행 '우리 아파트론'이 3.71%다. 국민은행은 전달 평균 금리(2.68%) 대비 1.61%포인트가 올랐으며, 하나은행은 전달(2.95%) 보다 1.31%포인트 상승했다. 신한은행은 전달(3.04%) 대비 1.3%포인트가, 우리은행은 전달(2.78%) 대비 0.93%포인트 각각 올랐다.
 
소비자가 알아두면 유용한 금융상품 정보도 전달한다. 다수 이용자가 찾는 카드, 보험 상품에 대한 통합정보 사이트(카드다모아·보험다모아)를 소개하고 소비자가 모집·중개인 없이 단순·정보입력 등 간편한 절차만으로 직접 맞춤형 상품을 비교·선택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활용방법을 안내한다.
 
'금융상품 한눈에' 동영상은 사이트의 '안내 동영상' 배너나 팝업창을 클릭하면 연결되며 금감원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서도 볼 수 있다.
 
금감원은 "앞으로도 소비자가 유용한 금융상품 정보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비교공시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개선·보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금융감독원이 운영하는 '금융상품 한눈에' 사이트 화면 모습. 사진/금감원
 
박진아 기자 toyouj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박진아

지금 이 순간, 정확하고 깊이있는 뉴스를 전달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