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영상)방역지원금 노린 보이스피싱 기승
"ㅇㅇ은행입니다" 사칭해 저리 대출 유혹
2022-05-13 06:00:00 2022-05-13 06:00:00
 
[뉴스토마토 정등용 기자] 정부 차원에서 코로나19 방역지원금 논의가 본격화 하면서 이를 악용한 보이스 피싱 범죄가 다시 기승을 벌이고 있다.
 
한 자영업자가 받은 보이스피싱 문자 메시지. (사진=독자 제공)
 
12일 은행권에 따르면 최근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을 노린 보이스피싱 범죄가 잇따라 발생하고 있다. 정부의 방역지원금 지급 논의가 알려지면서 이를 미끼로 한 범죄가 속출하고 있는 설명이다. 
 
실제로 한 자영업자는 최근 1금융권을 사칭한 문자 메시지 한 통을 받았다. 해당 메시지에는 연 1.35%~4.8%대의 금리로 1000만원~2억원을 5년 만기로 빌려준다는 내용이 담겼다. 특히 여기엔 구체적인 금융상담센터 전화번호 등이 담겨 있어 메시지를 받는 사람이 충분히 혹할 수 있는 부분이다.
 
이 같은 사례는 자영업자들 사이에서 이미 비일비재하게 벌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 온라인 자영업자 카페에는 보이스피싱으로 의심되는 문자를 받았다는 글들이 수백개 올라오고 있는 상황이다.
 
코로나19로 자영업자들의 경영 상황이 어려워지면서 보이스피싱 범죄에 당할 가능성도 높아지고 있다. 경찰청에 따르면 작년 한 해 동안 보이스피싱 범죄 발생 건수는 3만1000여건, 피해액은 7744억원에 달했다. 
 
특히 보이스피싱 범죄 중에서도 비대면 활동이 늘어나면서 문자 메시지를 이용한 메신저 피싱 범죄가 급증하고 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작년 메신저 피싱 피해액은 991억원으로 전년 대비 165.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는 해마다 문제가 있는 보이스피싱을 비롯한 각종 피싱 범죄를 뿌리 뽑기 위해 은행과 정부기관 등 유관기관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통합신고대응센터를 빠른 시일 내에 설립한다는 계획이다.
 
통합신고대응센터에는 경찰청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방송통신위원회, 금감원, KISA(한국인터넷진흥원) 등 관계기관이 참여해 공동대응시스템을 구축하는 방식으로 운영될 전망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개인정보 제공이나 자금 이체 요청은 무조건 거절해야 하며 출처가 불분명한 URL 주소는 절대 터치해서는 안 된다"면서 "속아서 송금한 경우 즉시 계좌 지급정지를 신청해야 한다"고 말했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보이스피싱 범죄 수법이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날로 교묘해지고 속기 쉽게 진화하고 있다"면서 "고객들을 대상으로 한 피싱 범죄 예방 홍보 활동을 지속하는 가운데 정부기관과의 협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서울 시내 은행 상담 창구에서 고객들이 상담을 받고 있다. (사진=뉴시스)
 
정등용 기자 dyzpower@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