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e
동반위, 중기부·쿠팡·전상연과 상생협약…"행복한 동네상권 조성"
"대기업과 함께하는 지역공존형 상생협력 단계 모델 실행"
2022-09-30 16:31:05 2022-09-30 16:31:05
[뉴스토마토 이보라 기자] 동반성장위원회는 30일 중소벤처기업부, 쿠팡, 전국상인연합회(전상연)와 함께 경북 영주시민운동장에서 열린 '2022 전국우수시장박람회' 개막식에서 상생협약을 맺고, 전통시장의 온라인 판로개척을 위해 뜻을 모았다. 
 
앞서 동반위는 지난 5일 대기업과 전통시장의 상생과 공존을 위한 지역공존형 상생협력 단계모델을 발표한 바 있다. 이날 협약은 상생협력 단계모델의 일환으로, 전통시장의 온라인 판로 모색하기 위해 추진됐다.
 
이날 업무 협약에 따라 협약 주체들은 민·관이 함께하는 상생협의회를 통해 다양한 상생협력 프로그램을 전개해 전통시장의 온라인 진출을 돕는다. 쿠팡은 쿠팡이츠에 입점하는 전통시장 상인들의 모바일 및 온라인 진출을 돕고, 전상연은 전통시장 상인들의 디지털전환을 위해 노력한다. 
 
동반성장위원회가 쿠팡, 전국상인연합회와 지역공존형 상생협약을 체결했다. (왼쪽부터) 정동식 전국상인연합회장, 박대준 쿠팡 대표이사, 이영 중기부 장관, 오영교 동반성장위원장. (사진=동반위)
 
쿠팡은 전통시장 상인이 쿠팡이츠에 입점할 경우 모바일 판매 교육을 제공하고, 쿠팡의 노하우가 담긴 입점 콘텐츠 제작을 지원한다. 또한 쿠팡이츠를 통해 발생한 전통시장 상인의 매출에 대한 중개수수료 전액을 면제해 전통시장의 활성화에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박대준 쿠팡 신사업 부문 대표는 "코로나19로 어려웠던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지원 사업을 펼쳤던 쿠팡이 이번 상생협약을 통해 상인과 소비자 사이를 더욱 긴밀하게 연결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쿠팡은 앞으로도 지역 소상공인의 든든한 협력자 역할을 통해 동반 성장의 기회를 적극적으로 만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오영교 동반위원장은 "온라인 플랫폼 대기업과 전통시장이 힘을 합쳐 행복한 동네상권을 조성하기로 뜻을 모은 데에 큰 의미가 있다"면서 "앞으로도 다양한 경제주체들과의 협업을 통해 상생협력의 저변을 확대하고, 우리나라에 동반성장 문화가 더욱 확산될 수 있도록 포괄적 상생협력 모델을 실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영 중기부 장관은 이날 인사말을 통해 "디지털 경제 시대를 맞아, 전통시장도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변화하는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면서 "전통시장 최대축제인 전국우수시장박람회에서 플랫폼 대기업 쿠팡과 상생협약을 체결하는 것은 우리 모두가 전통시장의 디지털 전환을 도와 전통시장 혁신의 첫발을 내딛는 자리가 되는 만큼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이보라 기자 bora11@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