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이주호, 교육부 장관 취임…"교육 개혁 늦출 수 없다"
지역 대학 성장 위한 규제 개혁 시사
초·중등교육 '모두를 위한 맞춤형 교육 실현' 강조
국가교육책임제 강화 위한 유보 통합 체계적 추진 언급도
2022-11-07 18:19:41 2022-11-07 18:21:47
[뉴스토마토 장성환 기자]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다시 '교육수장'의 자리로 돌아왔다. 이명박 정부 시절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을 지낸 후 10년 만에 또 한 번 교육부 장관으로 임명된 것이다. 그는 '교육 개혁'을 이루겠다고 강조하면서 4가지 핵심 과제를 제시했다.
 
이 부총리는 7일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으로 임명된 후 취임사를 통해 "이태원에서 발생한 안타까운 사고로 사랑하는 가족을 잃은 유가족분들께 심심한 애도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 부상자분들의 쾌유를 바란다"며 "학생과 교사 피해자가 발생한 만큼 관계 부처 및 교육 현장과 긴밀하게 협조해 후속 조치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사고를 계기로 안전교육에 개선할 점은 없는지 살펴보고, 수능시험의 안전한 시행을 위해 지진·방역 등의 상황을 빈틈없이 준비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부총리는 가장 먼저 '교육 개혁'을 이뤄내겠다고 다짐했다. 그는 "더 이상 교육 개혁을 늦춰선 안 되는 상황"이라면서 "우리 교육 현장은 변화에 대한 두려움과 저항은 물론이고 이념 갈등의 증폭으로 의미 있는 변화를 이뤄내지 못하고 있다. 교육 현장을 지원해야 하는 교육당국의 관료주의와 행정 편의주의도 교육 개혁의 걸림돌이 되고 있는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교육부가 스스로 대전환해야 교육을 근본적으로 바꿀 수 있고, 우리나라가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다"며 "지시와 통제가 아니라 파트너십과 수평적 협력을 통해 교사·학교·대학·지자체·교육청·타 부처·산업계·미디어 등과 함께 고민하고 소통하면서 현장의 변화를 유도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특히 자율성 강화에 방점을 찍었다. 이 부총리는 "아무리 혁명적인 변화가 시급하더라도 하향식 일방향의 밀어붙이기 식으로는 개혁을 성공할 수 없다"면서 "과감한 변화를 원할수록 교육 주체들에게 자율을 폭넓게 허용하고 이들이 개혁에 나서도록 환경을 제공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교육 개혁'을 위한 핵심 과제로 4가지를 꼽았다. 우선 "첨단 기술 확보와 글로벌 난제를 해결할 핵심 인재 양성에 나서겠다"며 "반도체·디지털 등 첨단 국가 전략 산업의 인재 양성과 연구개발(R&D)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대학 정책에 대한 언급도 있었다. 이 부총리는 "지역 대학이 혁신 성장의 허브가 되도록 과감한 규제 개혁과 지원책을 강구하겠다"면서 "교육부에 남아있는 규제를 과감히 철폐하고, 대학과 지자체가 함께 자율과 책임을 갖고 설계·운영하는 혁신적인 재정 지원 방식 모델을 만들어 확산하겠다"고 규제 완화에 나설 것임을 시사했다.
 
초·중등교육에서는 '모두를 위한 맞춤형 교육 실현'을 내세웠다. 그는 "지필고사를 통해 암기 능력을 키우는 입시 중심 교육으로는 결코 21세기 인재를 키워낼 수 없다"며 "학생들의 창의력·비판적 사고력·협력하고 소통하는 역량 등을 키우기 위해 현장과 함께 고민하겠다"고 했다.
 
또한 "인공지능(AI) 등 디지털 신기술을 적용해 교사의 지식 전달 부담을 획기적으로 줄이고, 교사는 학생들의 인성과 사회정서적 역량 함양에 더 집중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혁신 사례를 발굴해 확산하겠다"고 설명했다.
 
이 부총리는 마지막으로 "국가교육책임제를 강화하기 위해 유보 통합을 체계적으로 추진해 영유아 교육과 돌봄 서비스의 질을 높이겠다"면서 "방과 후 학교와 돌봄 교실을 확대한 초등전일제 교육을 희망하는 모든 학부모와 학생들에게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7일 취임했다. 사진은 이 부총리가 취임식에서 발언하는 모습.(사진 = 교육부 제공)
 
장성환 기자 newsman90@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