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전장연, '지하철 시위 과잉진압' 유엔에 진정
2023-02-15 14:47:11 2023-02-15 14:47:11
[뉴스토마토 조승진 기자]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가 지하철 탑승 시위를 공권력이 과잉 진압했다며 유엔에 진정을 제기한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전장연은 이날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유엔의 장애인 권리에 관한 특별보고관, 집회 시위에 관한 특별보고관, 인권 옹호자 특별보고관 등에게 '장애인 권리 보장 촉구 활동에 대한 한국 정부의 중대한 탄압에 관한 긴급 진정서'를 온라인으로 제출한다고 말했습니다.
 
진정서에는 전장연이 지난달 2∼3일 서울 지하철 4호선 삼각지역에서 지하철에 타려 했으나 경찰과 서울교통공사가 과잉 진압했다는 내용이 담겼습니다. 또 무정차 통과, 확성기를 이용한 반복적 경고 방송으로 집회 참여자의 발언을 고의로 침해했다고 주장했습니다.
 
류다솔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국제팀장은 "진정 제기 후 특별보고관이 사안을 검토하고 심각한 상황이라고 판단하면 한국 정부에 사실관계 확인·국제인권규범을 준수하라고 요청하는 내용의 공식서한을 발송하게 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등 시민단체 회원들이 15일 오전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장애인들의 지하철 시위 과정에서 벌어진 진압 과정에 대해 유엔(UN) 장애인권리에관한특별보고관 등에게 긴급 진정서를 제출하는 등의 대응계획을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조승진 기자 chogiza@etomato.com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