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정몽준·홍준표·안상수 적힌 ‘살생부’ 박근혜 손에
2012-02-03 12:12:41 2012-02-03 12:12:41
[뉴스토마토 김기성기자] 한나라당이 3일 벌집을 쑤셔놓은 듯 들썩였다.
 
당 사무처가 4.11 총선 공천 작업을 위한 기초자료로 ‘문제 의원’ 39명의 명단을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에게 최근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동아일보’가 입수해 이날 보도한 문건(당 소속 국회의원 특이사항)은 △재판 중인 의원(1명) △의원직 비상실형으로 재판이 종료된 의원(13명) △각종 구설로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의원(25명) 등 세 가지 항목으로 분류돼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의 내사까지 받은 의원들을 포함하면 50명이 넘는다는 말도 흘러나왔다.
 
문건에는 특히 전직 대표들의 이름도 기재된 것으로 전해졌다. 정몽준 전 대표는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80만원을 선고받았고, 홍준표·안상수 전 대표는 이른바 설화로 구설에 자주 올랐다.
 
지역별로는 서울(18명), 경기(5명), 인천(2명) 등 수도권 의원이 25명으로 64.1%에 달했다. 텃밭인 영남권 의원은 12명(부산·경남 8명, 대구·경북 4명)이 올랐다. 이중 3선 이상의 중진의원은 8명, 초·재선 의원은 31명이었다.
 
구체적 명단이 의원회관을 중심으로 나돌자 권영세 사무총장은 이날 한 라디오에 출연해 “살생부로 보기에는 어려움이 있을 것 같다”면서도 “아무래도 (공천 심사에) 참조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이어 “어느 정도 수준에서 반영할지는 공천위에서 토론하고 그 결과에 따라 결정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공천위원이기도 한 권 사무총장이 인정한 대로 이 문건은 당 사무처에서 작성했기에 지난달 나돈 출처 없는 살생부와는 차원이 다르다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비대위은 앞서 당규에 규정된 11가지 부적격 사유 외에 △사회적 물의를 일으켜 당의 명예를 실추시킨 자 △벌금형 이상을 선고받은 자 △성범죄·뇌물수수·불법정치자금수수·경선부정행위 등 4대 범죄자를 추가하는 등 도덕성 검증 기준을 강화키로 결정한 바 있다.
 
결국 문건에 적시된 문제 의원들이 공천 칼날의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얘기다.
 
이와는 별도로 현역 의원들에 대한 1차 여론조사와 당무감사 등을 마무리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한나라당은 공천위를 중심으로 오는 6일부터 10일까지 공천 신청을 받은 데 이어 16일부터 본격적 심사에 착수할 예정이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