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서울 대중교통요금 인상 연쇄효과 사실과 달라"
"주요 지방 대도시는 지난해 이미 인상, 서울만 늦춰"
2012-02-03 15:40:42 2012-02-03 15:40:42
[뉴스토마토 안후중기자] 3일 오전 열린 정부의 물가관계장관회의에서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이 서울시의 대중교통요금 인상과 관련한 비판을 쏟아놓은 것에 대해 서울시가 즉각 반발했다.
 
윤준병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3일 오후 기자회견을 갖고 박 장관의 발언과 관련한 서울시의 입장을 설명하고 유감을 표명했다.
 
윤 본부장은 "서울시의 대중교통 요금 인상은 이미 지난해 예정되어 있었던 것으로 그간 요금인상을 최소화하기 위한 자구노력을 해오면서, 정부의 요금인상 시기조정 요청을 적극 수용해 올해 인상을 결정한 것"이라며 "대구와 대전, 광주는 지난해 7월1일, 부산은 지난해 12월1일, 인천과 경기는 지난해 11월26일에 각각 이미 200원을 인상했거나 인상 결정을 했으며 서울시의 교통요금 인상으로 인해 다른 지자체에 연쇄효과가 염려된다는 박 장관의 발언은 사실과 다르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노인 등에 대한 지하철 무임수송은 국가 법률에 따라 국가 복지정책의 일환으로 시행되는 감면제도로, 법적·도덕적으로 국가의 책임이므로 정부의 국비지원 협조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박 장관이 2일 발생한 지하철 운행중단사고에 대한 서울시의 책임을 이야기한 것에 대해서 윤 본부장은 "정부가 운영하고 감독하는 코레일의 차량에 의해 발생한 사안임에도 서울시에 그 책임을 떠넘기는 듯한 발언은 사실에 기초하지 않은 책임회피성"이라고 반박했다.
 
그는 "서울 지하철은 하루 700여 만 명이 이용하고 한 해 약 25억 명 인구를 실어 나르는 국가 중요 교통망이기에 시와 정부가 공동 협력해 운영해 나가야 한다"며 "서울시는 경영혁신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교통 서비스 개선 노력에 최선을 다할 것이며, 정부도 무임승차와 시설개선비용 등에 적극 협조해줄 것을 간곡히 건의한다"고 덧붙였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