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전경련, 무용론 이어 해체론까지
잇단 정치논란의 중심에 서…회원사들로부터도 '성토'
2016-09-26 18:22:34 2016-09-26 18:22:34
[뉴스토마토 남궁민관기자] 전국경제인연합회가 또 다시 해체론에 시달리고 있다. 위상이 예전만 못한 데다, 자유시장경제 창달을 목적으로 기업들의 입장을 대변한다는 창립목적과 달리 최근 전경련이 국정교과서 및 보수단체의 우회 지원에 이어 재단법인 미르·K스포츠 출연금 모금 등 정치적 행보로 가득하면서 회원사들의 불만도 높아졌다.
 
전경련의 무용론은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삼성과 현대차, SK, LG 등 국내 재계 빅4 총수들이 전경련 회의에 발길을 끊은 지 오래다. 한때 전경련 부회장직을 맡았던 김준기 동부 회장도 2007년 사퇴 이후 전경련에 등을 돌렸다. 전경련 회장단 회의는 저조한 참석률로 운영조차 쉽지 않은 상황이다.
 
수장 구하기도 하늘의 별따기다.  지난해 2월 진행된 전경련 정기총회에서 차기 회장을 찾지 못하고 허창수 회장의 3연임이 결정됐다. 인재 난은 부회장단 구성에서도 드러났다. 전경련은 이종근 종근단 회장을 제외하고 계획된 영입에 모두 실패했다. 반면 대한상공회의소는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 정몽윤 현대해상화재보험 회장, 이만득 삼천리 회장 등을 영입하며 회장단을 강화했다.
 
이승철 전경련 상근부회장이 2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2016 농림축산식품부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최근 전경련을 둘러싼 정경유착 논란은 해체론에 더욱 힘을 싣는 모양새다. 지난해 박근혜 정부가 역사교과서 국정화 추진 당시 전경련 산하단체 자유경제원이 이를 적극 주창하는가 하면, 올 초에는 보수단체 어버이연합에 2012년부터 2014년까지 총 5억2000만원을 우회지원한 의혹이 제기되면서 구설에 올랐다. 이번에는 미르·K스포츠재단 논란까지 겹쳤다. 전경련이 이들 재단 설립을 위해 기업들에게 출연금을 강압적으로 거둬들였다는 의혹까지 일면서 존재이유마저 무색해졌다. 
 
재계 입장을 대변한다는 본연의 역할도 미흡 투성이다. 법인세 인상을 비롯해 사내유보금 논란, 경제활성화법안 통과 등 핵심 이슈마다 해묵은 근거만을 반복하면서 국민 반감만 키웠다는 지적이다. 투자와 고용을 무기로 규제완화만을 외치면서 경제민주화 등 시대 조류와 동떨어진 모습을 보였고, 이는 구악의 상징이 됐다는 쓴소리도 불거졌다. 회원사들 사이에서는 이번 미르·K스포츠재단 논란의 중심에 있는 이승철 상근부회장에 대한 성토의 목소리도 나온다.
 
해체론은 수순이다. 이언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 22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재벌기업들이 전국경제인이라는 명칭으로 정부나 정치권에 각종 경제정책을 압박하는 것이 정상인가"라며 "정경유착이 더 이상 있어선 안 되기에 자발적으로 해체해야 된다"고 주장했다. 장진영 국민의당 대변인 역시 23일 "전경련이 정권의 하수인이 되기로 작정을 한 모양"이라며 "본래 설립취지를 벗어나 존재 이유를 망각하고 기업의 발목을 잡고 걸림돌이 된다면 해체요구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심상정 정의당 상임대표는 같은 날 "정경유착의 온상이고 비리·부패 주범인 전경련은 해체될 때가 됐다"고 말했다.
 
남궁민관 기자 kunggij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