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정유년 산적한 재계 현안…지배구조 개편 본격화
2017-01-02 06:00:00 2017-01-02 06:00:00
김재열 제일기획 사장이 지난달 29일 오후 서울 강남구 대치동 특검사무실에 출석하고 있다. 김 사장은 최순실의 조카 장시호 가 실소유한 법인에 대한 삼성의 지원 과정에 개입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스토마토 이재영·김혜실기자] 재계는 지난해 해결 못한 과제들을 올해 초부터 하나씩 해결해야 하는 형국이다. 최순실게이트 특별검사 수사, 경제민주화법안 처리, 지배구조 개편, 3·4세 경영권 교체, 미국 보호무역주의 강화 등 국내외 악재가 겹쳐 한치 앞도 내다보기 힘든 안갯속이다.
 
특검은 미르·K스포츠 재단 출연 등의 대가성 모금 정황이 드러난 삼성그룹, SK그룹, 롯데그룹 등을 중점 타깃으로 삼고 있다. 특히 삼성은 최순실 씨 딸 정유라씨 승마 지원 등 개별적 지원으로 수사 과정에서 리스크가 커지는 형국이다. 특검은 이번 주 삼성 수뇌부를 차례로 불러 조사한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까지 소환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반기업정서가 커지면서 경제활성화법안들은 장기 표류하는 반면, 경제민주화법은 물꼬를 텄다. 기존 순환출자 해소, 감사위원 선출분리, 다중대표 소송제 도입, 자사주 의결권 제한, 보험업법 개정안 등 경제민주화법이 대거 국회에 계류 중이다. 이 중 순환출자 해소와 기업 인적분할시 자사주 활용 규제는 기업들의 지배구조 개편에 제동을 걸 수 있다. 법안 처리 지주회사체제 미전환 기업인 삼성과 현대차, 롯데 등의 행보가 주목된다.
 
삼성전자는 특검이 마무리되는 2월말쯤 지주회사체제 전환 등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삼성물산을 지주회사로 두고 그 밑에 삼성전자를 제조중간지주로, 삼성생명을 금융중간지주로 개편하는 방향이 유력하다. 지주사 전환과 함께 이사회가 중심이 되면서 그룹 미래전략실은 해체될 것이 점쳐진다. 삼성의 공식적인 개편 움직임에 다른 대기업들도 속도를 낼 전망이다.
 
지배구조 개편은 총수일가 승계와 맞물려 있다. 지배구조 개편을 통해 3·4세가 자연스럽게 경영권을 확보하고 체제를 전환하는 것이 그룹사들의 목표다. 그동안 지분구조 정리에 이어 삼성전자 인적분할 등으로 이재용 부회장의 승계는 마무리 될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그룹 역시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이 경영권 승계과정에서 현대글로비스를 활용할 가능성이 높다. 정 부회장이 보유한 현대글로비스 지분은 23.3%로, 남아있는 3개의 순환출자고리를 끊고 글로비스쪽으로 지배력을 강화하는 안이 거론된다. 
 
재계가 우려했던 트럼프호의 과격한 보호무역주의는 현실이 됐다. 한국경제연구원은 미 트럼프 정부와 한미 FTA 재협상으로 관세율 인하 협정 양허가 정지될 시 향후 5년간 우리나라의 수출 손실이 269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추정했다. 양허정지로 인해 타격이 가장 큰 산업은 자동차 산업과 정보통신기술(ICT)로 수출 손실액이 각각 133억달러, 30억달러에 달할 전망이다.
 
이재영·김혜실 기자 leealive@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