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봇물 터진 "이재용 엄중처벌"…경제단체는 침묵
1심 선고 앞두고 릴레이 기자회견 "정경유착 근절해야"
2017-08-24 15:59:49 2017-08-24 16:15:27
[뉴스토마토 구태우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한 1심 선고가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엄중처벌을 촉구하는 시민사회의 목소리도 커졌다. 이 부회장이 최순실 등 국정농단 세력과의 유착을 통해 경영권 승계를 추진했고, 이 과정에서 국민연금이 막대한 손실을 입은 만큼 엄중처벌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진보 성향의 시민단체들은 이 부회장의 선고 직전까지 서울중앙지방법원 인근에서 집회와 기자회견을 잇달아 진행한다. 주로 삼성전자와 직·간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시민단체나 노조가 전면에 나섰다. 최근 참여연대·언론개혁시민연대 등 시민단체와 3775명의 시민들은 이 부회장의 엄중처벌을 촉구하는 내용의 청원서를 법원에 제출하기도 했다. 
 
반도체 노동자의 인권과 건강지킴이(반올림)은 24일 오후 삼성전자 서초사옥 앞에서 '꼼짝마 삼성!' 문화제를 연다. 참가자들은 법원 앞에 모여 이 부회장의 엄중처벌을 요구한 뒤 삼성전자 서초사옥까지 행진한다. 삼성전자 LCD공장에서 근무하다 뇌종양에 걸린 한혜경씨의 어머니인 김시녀씨가 이 부회장을 규탄하는 발언을 할 예정이다. 한씨는 뇌종양 수술 뒤 후유증으로 하반신이 마비된 상태다. 참가자들은 농성장에 설치된 이 부회장의 사진에 죄목을 붙이는 퍼포먼스를 통해 여론을 독려한다.
 
반올림은 이 부회장에 대한 선고 직전인 25일 오전에도 서울중앙지법 앞에서 기자회견을 연다. 반올림 관계자는 "삼성은 정경유착으로 민주주의와 국가질서를 파괴했다"며 "이 부회장의 죄값에 걸맞은 선고가 내려져 한국사회가 바로서는 계기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삼성전자서비스지회는 같은 날 오전 법원 앞에서 '법 위에 삼성, 이제는 끝내자!' 기자회견을 연다. 지회 관계자는 "삼성은 노조를 파괴하고 산업재해를 은폐해 노동자와 산재 피해자들에게 피해를 줬다"며 "재판부는 이 부회장에게 징역 12년을 초과한 엄벌을 내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회는 삼성전자서비스 협력업체 수리기사들이 가입한 노조다. 지난 22일부터 이 부회장의 엄중처벌을 촉구하며 법원 앞에서 노숙농성을 진행 중이다.
 
참여연대와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재판부가 이 부회장 등 삼성의 국가경제 기여도를 배제하고 법에 따라 판결을 내려야 한다는 입장이다. 참여연대 관계자는 "이 부회장에게 엄격한 사법적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말했다. 
 
반면 전국경제인연합회와 한국경영자총협회 등 주요 경제단체들은 이 부회장의 선고 직전까지 침묵을 유지하고 있다. 특히 전경련은 국정농단 사태에 연루돼 해체론에 휩싸이는 등 이전처럼 전면에서 재벌의 이해를 대변할 수 없는 처지로 내몰렸다. 경총은 문재인정부 출범 직후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정책에 날을 세웠다가 여론의 집중포화를 맞았다.
 
백혈병 피해자 고 황유미씨의 아버지 황상기씨가 이재용 부회장의 엄중처벌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반올림
 
구태우 기자 goodtw@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