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저축은행, 정부 광고규제 대응 나선다
서울·경인 지역 10여곳 광고 담당자 간담회…"광고 전면 금지시 영업 악화 불가피"
2017-09-13 16:00:00 2017-09-13 16:00:00
[뉴스토마토 김형석 기자] 국회와 금융당국의 대출 광고 규제 움직임에 저축은행 업계가 대응책 마련에 나섰다. 이미 자율적으로 TV광고 시 자율적으로 시간제한 규제를 진행하고 있는 상황에서 최소한 브랜드 광고까지 전면 금지될 경우 영업 악화가 불가피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기 때문이다.
 
13일 금융권에 따르면 서울과 경인지역 저축은행 광고 담당자들이 이날 오후 저축은행중앙회에 모여 광고 규제 대응책 마련 간담회를 개최한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하는 저축은행은 SBI저축은행, OK저축은행, HK저축은행, 한국투자저축은행, 모아저축은행, 동부저축은행 등 10여곳이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하는 저축은행 한 관계자는 "주요 저축은행 광고 담당자들과 공동으로 TV광고 규제에 대한 대책을 논의할 것"이라며 "광고 규제가 결정되기 전에 최소한 대출 광고가 아닌 브랜드 광고라도 할 수 있도록 국회와 당국을 설득할 수 있을 지 의견을 나눌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축은행 업계가 TV광고에 예민하게 반응하는 이유는 여전히 영업의 상당부분을 TV광고에 의존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저축은행 광고 담당자는 "저축은행의 경우 1금융권이나 카드사와 달리 소규모이다 보니 영업 직원의 숫자가 적어 TV광고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가계대출 총량 규제로 영업이 악화된 상황에서 TV광고까지 막힌다면 저축은행 전체가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저축은행업계는 서민을 위한 정책상품 마저 광고를 규제하고 있는 상황에서 추가적인 광고 규제는 불합리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다른 저축은행 관계자는 "여신상품에 대해서는 규제를 하더라도 사잇돌대출과 같은 중금리상품이나 수신상품은 소비자에게 혜택을 줄 수 있는 상품에까지 시간규제가 필요한지 모르겠다"며 "상품에 대한 광고규제를 완화해줄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저축은행의 이 같은 요구에도 정치권과 금융당국의 TV광고 규제 움직임은 발빠르다. 제윤경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최근 대부업과 저축은행, 카드사, 캐피털사 등 2금융권의 TV광고를 규제하는 '방송광고 및 인터넷멀티미디어방송(IPTV) 광고 금지' 법안을 발의했다.
 
이 법안은 방송법 상 규정된 공중파, 케이블, 종편 등 방송 뿐 아니라 인터넷멀티미디어 방송 등에 대해서도 대부업체의 TV광고를 전면 금지하도록 했다. IPTV가 보급되면서 방송콘텐츠인 VOD를 통해 대부업 대출광고가 무분별하게 이뤄지고 있다는 인식에서다. 이밖에 국회에서 2금융의 TV광고 규제와 관련된 법안은 13개에 달한다. 국회는 이달부터 열리는 정기국회에서 관련 법안의 입법을 추진하고 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도 지난달 취임사에서 2금융권의 TV 대출 광고에 대해 규제 의지를 밝혔다. 최 위원장은 이날 취임사에서 "대부업 TV광고 규제가 이미 있지만 젊은 사람들의 생활패턴을 고려해 시간 규제를 다시 한번 봐야 한다"며 추가적인 광고 규제를 시사했다.
 
한편, 금융당국은 지난 2015년 대부업체의 TV광고에 시간 규제를 도입하면서 저축은행 역시 광고를 제한했다. 이 규제에 따라 저축은행은 현재 평일 오전 7~9시와 오후1~10시, 휴일 오전 7시부터 오후 10시에는 광고를 하지 못하도록 제한받고 있다.
 
 
저축은행 업계가 13일 서울·경인지역 저축은행 광고담당자를 대상으로 간담회를 개최한다. 서울 종로구 도렴빌딩 저축은행중앙회. 사진/뉴스토마토DB
김형석 기자 khs84041@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