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중소기업계도 4차산업혁명위 출범
산업구조·일자리 혁신 등 선제적 대응 목표
2017-10-29 11:11:10 2017-10-29 11:11:10
[뉴스토마토 이우찬 기자] 중소기업계가 산업구조·일자리 혁신 등 4차 산업혁명 선제적 대응을 위해 4차 산업혁명위원회를 지난 27일 출범시켰다. 4차 산업혁명은 미국·독일 등 전 세계적으로 화두지만 국내 중소기업의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인식은 낮다. 중소기업계는 문재인 정부의 대통령 직속 4차 산업혁명위 출범에 맞춰 자체 위원회를 설치해 운영하기로 했다.
 
중소기업중앙회 산업벤처정책실이 지난달 중소벤처기업 400개사를 상대로 조사한 결과를 보면 4차 산업혁명을 모른다는 응답은 60.5%에 이른다.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이 비즈니스모델 혁신에 도움이 안 된다는 응답도 65.0%다. 지난해 중소기업연구원의 조사에서도 '제조 스마트화'를 모른다는 응답은 70.8%를 기록할 만큼 당면한 과제인 4차 산업혁명에 대해 중소기업계의 인식은 낮은 수준이다.
 
4차 산업혁명 자체에 대한 인식이 낮은 데에는 일자리 축소 우려 등 두려움이 중소기업 임직원이 스마트화 공장·기업으로 혁신을 꾀하는 데에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노동자의 일자리를 인공지능(AI)이 대체해 인간의 일자리가 대폭 축소될 것이라는 논리다. 하지만 스마트 기술의 확대로 데이터 수집이 보편화되면 데이터 축적으로 새로운 수요 창출과 사업 기회를 가져올 수 있다는 시각도 많다. 따라서 위기를 기회로 살리려면 중소기업 CEO는 기존 업에 대한 체계적 분석으로 노동자에게 비전을 제시하고 노동자는 새로운 직무재교육 등으로 대비할 필요가 있다는 분석이다.
 
이날 첫 회의에서 발제를 맡은 산업연구원 장석인 선임연구위원은 "정부가 소득주도 및 혁신성장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생산성 제고와 고부가가치 분야로 신속하게 사업을 재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기업이 주도해 혁신을 이끌고 사업재편을 하도록 지능정보기술 기반 확보나 전 산업의 지능정보화와 제조업 디지털 혁신전략 등에서 정부 정책 기조를 바꿔야 한다"고 했다. 장 위원은 혁신형 중소기업, 학계, 대기업 연구소가 함께 힘을 모아 융합형으로 공동프로젝트를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장은 "4차 산업혁명을 중소기업이 혁신할 수 있는 기회로 삼아야한다. 가보지 않은 길은 먼저 가는 사람의 것"이라며 "4차 산업혁명위원회가 4차 산업혁명의 실체를 만들어 가면서 중소기업이 혁신성장의 기회로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하고 방향을 제시하는 나침반 역할을 수행해 줄 것"이라고 말했다.
  
중소기업 4차 산업혁명위는 공동위원장인 임춘성 연세대 정보산업공학과 교수와 원재희 한국폴리부틸렌공업협동조합 이사장을 포함해 스마트공장 관련 기업인, 학계 교수 등 38명으로 구성됐다. 임 교수는 대통령 직속 4차 산업혁명위 민간 위원이다. 향후 위원회는 수요기반 업종별 스마트공장 고도화 방안, 4차 산업혁명 핵심선도기술(인공지능·사물인터넷·빅데이터 등) 활용 인프라 구축 등에 관한 중소벤처기업 현장의 목소리를 수렴해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 등에 전달하는 가교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다.
 
중소기업 4차 산업혁명위원회 출범식에서 공동위원장으로 위촉된 원재희 한국폴리부틸렌공업협동조합 이사장(왼쪽), 임춘성 연세대 교수(오른쪽)가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장과 사진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중소기업중앙회
 
이우찬 기자 iamrainshine@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