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2022년까지 과학기술·ICT 일자리 26만개 창출"
일자리위 "핵심인재 양성…19.2조 내년예산 조기투입"
2017-12-12 18:26:07 2017-12-12 18:26:07
[뉴스토마토 최한영 기자] 정부가 4차 산업혁명 대비를 위해 향후 5년 내에 과학기술·정보통신기술(ICT) 분야에서 26만개의 일자리를 만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핵심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기관 확보와 관련기술 개발 지원 등으로 이를 뒷받침할 방침이다.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일자리위)는 12일 서울 광화문 KT빌딩에서 제4차 일자리위 회의를 열고 이같이 결정했다. 이용섭 일자리위 부위원장은 “전문가들은 2020년까지 과학기술·ICT 분야에 20만명 이상의 고급인재가 부족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며 “관련 분야의 고급인재를 양성해 첨단기술을 활용한 신산업을 적극 육성하고 혁신성장을 선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인공지능(AI)·바이오산업 등의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지능정보특성화 대학원을 신설하고 소프트웨어(SW) 중심대학도 올해 기준 20개에서 2019년까지 30개로 확대한다. 인공지능(AI) 제품·서비스 개발에 공통적으로 활용되는 핵심요소·원천기술 개발을 지원하고 소프트웨어(SW) 분야의 불합리한 발주제도와 근로환경도 개선해나갈 방침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관련 부처는 대규모 연구개발(R&D)투자 등으로 이를 뒷받침한다는 계획이다.
 
이 과정에서 일자리위는 해당 분야 일자리 창출을 위해 4차산업혁명위원회와 적극 협력할 방침이다. 이 부위원장은 “기존 일자리가 없어지고 새로운 일자리가 생기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국민들의 일자리 불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두 위원회가 유기적인 협력 관계를 구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그동안 질 낮은 일자리로 인식되어온 건설업을 청년들이 선호하는 좋은 일자리로 개선하기 위한 ‘건설산업 일자리 개선대책’도 의결됐다. 임금체불을 전면 차단하기 위해 공공공사 시 ‘전자적 대금지급시스템’활용을 의무화하고 다단계 도급구조 하에서 이뤄지는 과도한 임금삭감 관행을 바로잡기 위해 일정 수준의 노임 단가를 보장하는 적정임금제 시범사업 등을 추진할 방침이다.
 
정부의 일자리 정책을 효율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현행 일자리통계를 대폭 개선하는 방안과 지난 10월 의결된 ‘일자리 정책 5년 로드맵’의 차질없는 이행을 위한 공공·민간 합동 현장점검단 운영방안 등도 논의됐다. 일자리위는 지난 6일 새벽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2018년도 정부 예산안에 포함된, 19조2000억원 규모의 일자리사업 예산이 필요한 곳에 신속히 사용될 수 있도록 조기집행 점검체계도 구축할 예정이다.
 
이날 회의에는 이 부위원장과 김부겸 행정안전부·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장병규 4차산업혁명위원회 위원장, 문미옥 청와대 과학기술보좌관 등이 참석했다.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 이용섭 부위원장이 12일 서울 광화문 KT빌딩에서 열린 '제4차 일자리위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한영 기자 visionch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