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중소기업 원부자재 공동구매 전용보증제도 도입
중기중앙회-신용보증기금-기업은행, 업무협약 체결
2018-01-04 13:45:10 2018-01-04 14:29:11
[뉴스토마토 김나볏 기자] 중소기업중앙회와 신용보증기금, 중소기업은행은 4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중소기업 원부자재 공동구매 전용보증제도 도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중소기업이 원·부자재 공동구매를 통한 규모의 경제 실현과 원가 경쟁력을 제고하는데 협력하기로 했다.
 
업무협약의 주요내용은 원·부자재 공동구매의 대표적 현장애로사항인 구매력 부족과 대금지급 안정성을 해결하고자 '공동구매 전용보증'을 신설하는 것으로, 중소기업중앙회와 중소기업은행 보증재원을 공동 출연해 신용보증기금이 총 600억원 규모의 출연협약보증을 운영할 예정이다.
 
우선 중소기업중앙회가 공동구매 협동조합을 선정하면, 중소기업협동조합은 물량을 통합하고 단가협상을 통해 공동구매를 추진한다. 이후 신용보증기금은 협동조합 소속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보증을 발급하고, 중소기업은행은 구매자금 지원을 전담한다.
 
이날 업무협약식에서 세 기관은 이번 사업이 1회성으로 그치지 않고 향후 지속적인 재원 확보와 공동구매 참여기업 확대를 통해 대표적인 중소기업간 협업사업이자 중소기업 지원기관 협업사업으로 확대해 나가는데 뜻을 모았다.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장은 "공동구매를 통해 중소기업은 기업활동의 기초가 되는 원부자재 구매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며 "향후 정부의 혁신성장 과제인 '중소기업간 협업을 통한 규모의 경제 구현'을 위해 대표적인 중소기업 지원기관 협업사업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은행 '기업경영분석'에 따르면 중소기업 재료비 1%가 인하될 경우 영업이익률은 7% 향상되는 효과를 낳는다. 이를 토대로 중기중앙회는 지난 6월 조사된 공동구매 예상 원가인하율 약 7%를 적용할 경우 원가 인하에 따른 영업이익률은 약 50% 개선되는 등 중소기업 지원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중소기업중앙회는 공동구매 지원을 위해 신용보증기금과 기업은행을 연계해 보증발급, 대금지원, 공동구매 등 일련의 프로세스가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공동구매 중심의 e-MP(e-Market Place)인 '공동구매 플랫폼'을 구축 중이며 오는 3월 중 가동할 예정이다.
 
자료/중기중앙회
 
김나볏 기자 freenb@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