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여야, 남북고위급회담에 상반된 주문
여 "국력 총결집 당부", 야 "북핵포기 전제돼야"
2018-01-07 17:13:44 2018-01-07 17:13:44
[뉴스토마토 차현정 기자] 여야가 9일로 예정된 남북 고위급 회담을 놓고 신경전을 이어갔다. 서로 다른 주문을 내놓는 등 입장이 크게 엇갈린 가운데 주말에도 논평을 쏟아내며 충돌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번 회담이 남북관계 개선과 평화 정착의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야권의 협조를 거듭 강조한 반면, 자유한국당은 북한의 무리한 요구에 강력 대응을 주문하며 우려를 표명했다. 전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남북 대화지지 선언을 두고도 해석을 달리했다.
 
민주당은 7일 미국과 중국 등 관련국들이 잇달아 남북대화를 지지하는 점을 강조하며 사회 각계각층의 국력 총결집을 당부했다. 제윤경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국제사회도 남북 고위급 회담 소식을 환영하고 있다”면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남북 고위급 회담을 남북관계 회복의 큰 출발이라 평가했다. 일부에서 우려하는 한미동맹의 균열이 있다는 말은 사실과 다름을 다시 한 번 확인한 것”이라고 밝혔다
 
전날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남북대화를 100% 지지하겠다고 밝혔고, 앞서 중국은 지난 5일 서울에서 열린 북핵 6자회담 수석대표 협의에서 남북관계 개선이 비핵화 대화 재개 여건을 마련하는 데 기여할 것이란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제 대변인은 “정부는 ‘한반도 대화 이니셔티브’를 주도하되 냉정함과 신중함을 갖고 북과 전략적 대화를 이어나가길 바란다”며 “평창올림픽이 끝날 때까지 한반도 대화무드를 공고히 이어나갈 수 있도록 사회 각계각층도 국력을 총결집해 줄 것”을 촉구했다.
 
반면 한국당 전희경 대변인은 “회담 성사로 문재인 대통령이 한반도 운전석에 앉았다며 자화자찬하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며 “남북대화가 가능하게 된 것은 국제사회의 흔들림 없는 대북압박 기조 속에서 가능했다는 것을 잊어선 안 된다”고 평가 절하했다. 이어 “남북대화의 첫째도 둘째도 북한의 핵포기와 무력도발 중단”이라면서 “문재인 정부는 이를 기억하고 해결해야만 자신들에게 드리운 컴플렉스를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북한의 핵 단추 위협 앞에서도 ‘평창’ 한마디에 우리와 북한 사이에 무슨 핵실험이 있었고 무슨 미사일 도발이 있었는지 의도적인 망각증세를 보이는 사람들이 있다”며 “북한의 핵개발 포기와 무력도발 포기 같은 근본적인 해법이 없는데도 대화를 위한 대화, 북한과 김정은 체제를 정상국가로 대접하는 패착을 범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남북 고위급회담이 이틀 앞으로 다가온 7일 경기 파주시 임진각에서 관광객이 북쪽을 바라보고 있다. 사진/뉴시스
 
차현정 기자 ckck@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