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규제 비웃는 가상화폐 투심…거래소, 수수료만 하루 수십억
빗썸·업비트, 하루 평균 수수료 수익 26억원·35억원 추정
신규 거래소도 '우후죽순'…투자자 보호 미비에 서버마비·해킹 우려
2018-01-08 14:33:32 2018-01-08 14:33:32
[뉴스토마토 백아란 기자] 금융당국의 규제 강화에도 가상화폐(암호화폐)에 대한 투자심리가 여전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가상화폐의 대표 주자 격인 비트코인이 사상 최고가를 경신하면서 가상화폐 또한 열풍을 이어가는 모습이다.
 
이에 가상화폐 거래소의 수수료 수익 역시 하루 평균 수십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다만 우후죽순으로 거래소가 생기면서 투자자의 손실 우려도 높아지고 있다.
 
서울의 한 가상화폐거래소에서 고객이 상담을 받고 있다. 사진/뉴시
 
◇ 규제 약발  안먹힌 가상화폐 시장…비트코인, 역대 최고가 경신
8일 금융권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 현재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 빗썸 기준 1비트코인 가격은 2517만5000원에 거래되고 있다. 이는 작년 같은 기간 1비트코인 가격이 112만원에 거래된 것과 비교할 때 1년 새 22배가 넘게 급증한 것이다.
 
비트코인은 작년 12월28일 정부가 거래소 폐쇄 등을 검토한다고 밝히면서 오전 한때 1855만2000원까지 폭락했다. 하지만 뉴욕증권거래소(NYSE)가 비트코인 거래를 추진하고, 방송 등을 통해 가상화폐에 대한 보도가 쏟아져 나오며 지난 6일 역대 최고가인 2660만원을 기록했다.
 
신규 가상계좌 발급이 금지되고, 거래금액 한도 등 규제가 마련됨에도 약발이 먹히지 않고 있는 셈이다.
가상화폐 인기에 힘입어 거래소 성장 역시 가파르다. 지난 2013년 문을 연 국내 대표 암호화폐 거래소 빗썸(Bithumb)의 경우 작년 1월 한달간 거래대금이 3000억원에 불과했지만 11월에는 56조3000억원에 달하는 등 거의 1년 만에 180배 넘게 성장했다.
 
덩치 커진 빗썸은 올해 신입과 경력으로 최대 400명 정도 채용할 계획이다. 이는 현재 빗썸 전체 직원 수 450명과도 맞먹는다.
전수용 빗썸 대표는 “청년 일자리 확대라는 사회적 노력에 동참하고자 신규 인력을 대규모로 채용하기로 했다”면서 “국가의 새로운 성장 엔진인 암호화폐, 블록체인 기술, 그리고 핀테크 산업을 모범 거래소인 빗썸이 앞장서 이끌고 가겠다”고 말했다.
 
수수료 수익 또한 하루 평균 수십억원이 넘는 것으로 추정된다.
정호윤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가상화폐 거래소 수익을 일평균 거래대금에 수수료율을 곱해 추정한 결과 빗썸의 하루 평균 수수료 수익이 25억9000만원에 달할 것으로 예측했다.
 
지난 1일 기준 빗썸의 거래대금은 평균 2조5000억원이며 평균 수수료율은 1%로 가정됐다. 통상 빗썸은가상화폐 거래시 0.15%의 수수료를 받고 있으나 할인쿠폰을 사용하면 0%~0.075%가 적용된다.
업비트의 경우 원화거래와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을 통한 거래방식에 따라 0.05~0.25%의 수수료를 매기고 있다.
표/빗썸, 유진투자증권
 
◇ 가상화폐, 제도권 편입 안돼…정부 규제 역효과 우려도 제기
지난 1일 기준 업비트의 하루 거래대금은 약 7조원 수준으로, 원화마켓의 수수료율(0.139%)을 적용해 산출한 하루 평균 수수료수익은 약 35억5000만원 수준으로 계산된다. 작년 10월 서비스를 시작한 업비트는 카카오가 지분 25% 가량을 가진 두나무에서 만든 거래소로 카카오브랜드와 122개 암호화폐 거래, 미국 가상화폐 거래소인 비트렉스와 제휴 등을 기반으로 작년 12월 전세계 비트코인 거래량 1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문제는 가상화폐 인기에 힘입어 신규 거래소들이 대거 등장하고 있지만 투자자 보호장치는 제대로 마련되지 않았다는 점이다. 실제 올 초 빗썸, 코인원, 코빗 등이 주도했던 거래소는 최근 30개 가까이 늘어났다. 
 
하지만 지난 5일 문을 연 코미드의 서버가 거래 첫날 마비되고 유빗이 해킹으로 파산신청을 하는 등 거래소의 안전망은 견고하지 못한 모습을 나타내고 있다. 정부가 가상화폐를 ‘통화’ 또는 ‘투자금융상품’으로 분류하지 않기 때문에 파산에 따른 손실도 오롯이 투자자의 책임으로 남는다.
 
김용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또한 “금융위 차원에서는 가상통화로 인한 부작용과 리스크가 금융시장과 산업에 전이되지 않도록 차단하는 데 역점을 두고 있다”며 “그 누구도 가상통화의 가치를 보장하지 않고, 투자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정부의 규제가 오히려 가상화폐 가치를 높이는 역효과를 준다는 분석도 있다.
 
문홍철 DB금융투자 연구원은 “국가차원의 불법화는 오히려 가상통화의 가치를 높일 우려마저 존재한다”고 평가했다.
 
전세계 모든 국가에서 거래를 금지 하지 않는 이상, 가상화폐 불법화로 화폐의 희소성이 높아지고 도피수요가 만들어 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문 연구원은 “가상화폐 거래나 보유를 금지한다고 해서 가상화폐의 가치가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면서 “거래가 가능한 다른 나라 통화로 환전 후 이를 다시 우리나라 통화로 환전하면 국내 규제가 무의미해질 수 있다”고 언급했다.
 
정호윤 유진투자증권 연구원 “올 한해 암호화폐 시장에 많은 변화가 있을 것”이라며 “거래소 시장 또한 신규 거래소들이 등장하며 경쟁이 심화돼 수수료가 낮아질 가능성, 혹은 기존의 선두사업자들이 시장지배적인 위치를 굳건하게 지켜나갈 가능성 등이 모두 상존한다”고 진단했다.
 
백아란 기자 alive0203@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