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물꼬 튼 대화, 전면 교류로 이어질까
군사회담·이산가족상봉·개성공단 재가동 등 성사 여부 주목
2018-01-09 18:11:03 2018-01-09 18:11:03
[뉴스토마토 최한영 기자] 9일 판문점 평화의집에서 열린 남북 고위당국자 회담에서 우리측은 북한의 평창 동계올림픽 참가문제와 함께 군사·적십자회담 개최 방안도 함께 제안했다. 전방 지역에서의 적대행위 중단과 이산가족 상봉 등을 논의하기 위한 후속회담이 이어질지 주목된다.
 
천해성 통일부 차관은 이날 오전회담 후 기자들을 만나 “설을 계기로 이산가족 상봉행사를 진행하고 남북 간 우발적 충돌방지를 위한 군사회담 개최도 제의했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해 7월6일(현지시간) 독일 쾨르버재단 연설에서 “고향방문을 포함한 이산가족 상봉과 군사적 긴장완화를 위한 접촉”을 제의했다. 뒤이어 우리측 통일부와 대한적십자사 명의의 남북 군사·적십자회담 제안이 뒤따랐다. 우리 정부는 해당 제안이 여전히 유효하다는 입장이다. 문 대통령 취임 초기 남북관계 개선을 위해 내놓은 제안이라는 상징성과 함께 ‘한반도 운전자론’ 달성을 위한 사전조치로도 받아들여진다.
 
분위기는 나쁘지 않다. 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4일 전화통화에서 평창 동계올림픽·패럴림픽 기간 중 한미연합 키리졸브(KR)·독수리(FE) 훈련 연기를 결정한 것도 북한과의 대화공간을 열어줬다. 2014년 2월12일 열렸던 남북 고위급 접촉 당시 북측이 KR·FE 훈련 연기를 지속 요구하고 우리측이 난색을 표하면서 이산가족 상봉 논의 진척에 어려움을 겪은 것과 대비된다.
 
논의가 진척될 경우 향후 개성공단 재가동 문제 등도 회담 테이블에 오를 가능성도 있다. 신한용 개성공단기업 비상대책위원장 등 개성공단 기업인 20여명은 이날 오전 통일대교 남단에서 ‘남북 고위급회담 성공을 기원합니다’ 현수막을 들고 판문점으로 향하는 남측 대표단에 손을 흔들어 보이기도 했다.
 
일각에서는 ‘처음부터 욕심을 내면 안된다’며 속도조절론도 주문한다. 당장 평창 동계올림픽 문제에 집중하기에도 시간·여력이 빠듯한데 처음부터 이산가족·군사문제까지 언급되는 것이 적절치 않다는 것이다. 김동엽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는 이날 회담 진행상황에 대해 “(회담) 의제를 우리가 이것저것 널어놓은 형국”이라고 우려를 나타냈다.
 
9일 경기도 파주 판문점 평화의집에서 열린 남북 고위급회담에 참석한 조명균 통일부 장관을 비롯한 남측 대표단이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한 북측 대표단과 전체회의 시작 전 환담을 나누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한영 기자 visionch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