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환경부, 자연·생활 중심 조직 개편…2실4국6관→3실1국10관으로
물환경정책국은 유지…물관리일원화 시 추가 개편
2018-01-16 16:35:20 2018-01-16 16:35:20
[뉴스토마토 임은석 기자] 환경부가 기존 물·대기·폐기물 등 환경 매체별로 분산된 국 중심 체계에서 실 중심 체계로 조직개편에 나선다. 대대적인 조직개편을 단행하면서도 물관리 일원화에 대비해 물환경정책국과 상하수도정책관은 현재와 같이 독립 체제를 유지하면서 추가적으로 1개 실이 늘어날 가능성을 남겨놨다.
 
16일 환경부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환경부와 그 소속기관 직제 일부 개정령'이 국무회의에서 의결됐다고 밝혔다. 개정령은 22일부터 시행된다.
 
환경부에 따르면 개편은 현행 2실 4국 6관이 3실 1국 10관으로 바꾸는 게 골자다. 기존 기획조정실은 그대로 두고 환경정책실이 자연환경정책실과 생활환경정책실로 분리된다.
 
자연환경정책실은 국민생활과 밀접한 생활환경을 총괄·조정하는 역할이다. 그 아래엔 대기환경정책관, 기후변화정책관, 환경보건정책관을 둔다.
 
자연환경정책실은 자연보전·자원순환·환경경제 등을 맡게 된다. 자연보전정책관, 자원순환정책관, 환경경제정책관이 소속된다.
 
4국에서 물환경정책국을 제외한 3국이 없어지는 것이다. 환경부는 7개월여 동안 가닥조차 잡지 못한 물관리일원화에 대비한다며 물환경정책국과 산하에 상하수도정책관은 남겨뒀다.
 
물관리 일원화가 현실화 될 경우 국토부의 수자원국을 물리적으로 합치면서 물관리 관련 실을 추가적으로 한 개 늘릴 수 있다는 여지를 남긴 것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물관리 일원화가 이뤄질 경우 추가적으로 1개 실이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며 "이번에 국 중심 조직체제에서 실 중심으로 변경하면서 조직이 몸집을 키웠고 물관리 일원화를 통해 추가적으로 확대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기조실을 확대해 산하에 정책기획관을 신설했다. 정책기획관 아래엔 지속가능전략담당관을 뒀다.
 
기후미래정책국은 기후변화정책관으로 개편했고 환경경제·기술개발 분야 혁신 차원에서 환경융합정책관은 '환경경제정책관'으로 이름을 바꿨다.
 
이와 함께 국민소통을 강화하겠다며 ‘홍보기획팀’과 ‘시민소통팀’을 신설했다. 현재 정책홍보팀은 '미디어협력팀'으로 명칭을 변경했다.
환경부가 기존 물·대기·폐기물 등 환경 매체별로 분산된 국 중심 체계에서 실 중심 체계로 조직개편에 나선다.자료/환경부 제공
세종=임은석 기자 fedor01@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