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문체부 직원 '뒷돈요구 의혹' 제보 묵살한 콘텐츠진흥원
상급기관 탓에 사실상 면죄부…장정숙 "수사당국 철저한 조사를"
2018-02-21 16:38:00 2018-02-21 18:21:48
[뉴스토마토 차현정 기자] 문화관광체육부 산하 공공기관인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위탁용역과 관련해 내부직원과 문체부 직원의 비위가 있었다는 제보를 받고도 봐주기 식 처분을 내렸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21일 국회 교육문화위원회 소속 바른미래당 장정숙 의원에 따르면 콘텐츠진흥원은 작년 8월말 ‘문화창조벤처단지 시스템 고도화’ 용역과 관련해 콘텐츠진흥원 내부직원과 문체부 직원 등이 ‘억대 뒷돈’을 요구했다는 외부제보를 접수했다.
 
장 의원은 “2016, 2017년 문화창조벤처단치 시스템 고도화 용역사업자 선정 당시 내부직원의 사촌형인 회사대표가 큰 역할을 해 특정업체가 선정됐다”며 “이 과정에서 회사대표는 용역사업자로 선정된 업체 측에 자신과 지인의 역할에 따른 거액의 뒷돈을 요구한 것으로 밝혀졌다”고 말했다.
 
회사대표는 용역업체에 자신과 내부직원에게 각각 1억원, 1500만원을, 문체부 담당자에게 5000만원을 건넬 것을 요구했다. 콘텐츠진흥원 감사법무실은 자체조사를 벌였으나 관계자들이 부인하면서 지난해 11월 담당 본부장과 담당센터 직원에 대해 ‘서면주의’ 또는 ‘견책’의 징계를 권고하고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하지만 이마저도 다음달 4일 다시 인사위원회를 열어 각각 ‘주의’, ‘징계사유 없음’으로 징계수위를 낮췄다. 특히 상급기관인 문체부 직원에 대해선 아무런 조치 취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장 의원은 “(콘텐츠진흥원은) 문체부 직원 5000만원과 관련해선 거론조차 하지 않았다”며 “수사당국은 문체부와 산하기관에 만연한 적폐청산과 함께 비리 예방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국콘텐츠진흥원 나주 사옥. 사진/뉴시스
 
차현정 기자 ckck@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