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홍영표 "지엠 실사 후 지속가능성 확인돼야 지원"
한국·바른미래, 국정조사 요구…"산은 실사 만으로 정확치 않아"
2018-03-12 17:06:56 2018-03-12 17:06:56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더불어민주당 한국지엠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인 홍영표 의원은 12일 “한국지엠에 대한 산업은행의 실사 후 (지엠이) 미래에는 지속가능한 회사가 될 수 있다는 게 확인돼야 정부 지원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홍 의원은 이날 여야 5당 공동주최로 국회에서 열린 ‘지엠과 군산지역 경제활성화를 위한 지엠 군산공장 폐쇄 특별대책 토론회’에서 “정부는 3대 원칙을 밝히고 결코 과거와 같이 본사만 이익을 보는 구조로는 지원이 있을 수 없다는 원칙을 분명히 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달 22일 배리 엥글 지엠 본사 해외사업부문 사장과의 면담에서 3대 원칙에 따라 한국지엠의 경영정상화를 위한 협의에 임하겠다는 조건을 제시했다. 3대 원칙은 ▲경영정상화를 위한 책임있는 대주주의 역할 ▲주주·채권자·노조 등 모든 이해관계자의 고통분담 ▲장기적으로 지속가능한 경영정상화 방안 마련 등이다. 산업은행은 한국지엠 원가 구조 등에 대한 실사를 통해 본사가 제시한 자구 계획안이 실현 가능한 지 판단한 후 지원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홍 의원은 “(지엠은) 2월 말까지 한국 정부가 지원 대책을 내놓고 노동조합의 양보가 있어야 살아남을 수 있다고 했지만, 정부는 3대 원칙을 밝히고 본사만 이익을 보는 구조는 있을 수 없다는 원칙을 분명히 했다”면서 “2월 말이 지나도록 정부와 지엠 간의 줄다리기가 계속돼 지엠이 정부의 분명한 입장을 인식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엠이) 미래에는 수익구조를 투명하게 만들어야만 (지원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국정조사를 통한 진상규명이 최우선 돼야 한다고 강조하며 산은의 실사 외에 국회 차원의 추가조사를 요구했다. 한국당 정유섭 의원은 “국정조사를 통해 군산공장 폐쇄의 진상규명을 비롯해 지엠 경영 악화의 근본 원인과 책임 소지를 분명히 확인할 필요가 있다”며 “한국당에선 이번 국정조사와 실사 후에 대안을 제시하겠다”고 말했다.
 
바른미래당 지상욱 의원도 “정부여당은 지엠을 파헤치면 철수할지 몰라 조심해야 한다고 한다”며 “지방선거만 지나고 보자는 생각이 아닌가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지 의원은 “산업은행만으로 정확한 실사가 된다고 보지 않는다”며 “철저한 진상규명 통해서 그 결과를 가지고 정부가 대책을 마련한다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피력했다.
 
민주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 의원들은 국정조사에 대한 별다른 언급을 하지 않았다. 이들 세 정당은 국정조사가 정부에 대한 정치공세의 장이 될 것을 우려해 국정조사 개시에 동의하지 않고 있다. 평화당은 문 대통령과 5당 한국지엠 TF(태스크포스) 대표자들의 연석회의를 제안했다.
 
여야 5당은 12일 국회에서 한국지엠 군산공장 폐쇄 특별대책 전문가 토론회를 공동주최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