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문 대통령·트럼프 "북미회담 조속개최해야, 장소 2~3곳 압축"
역대 최장 1시간15분 통화…트럼프 "문 대통령 전화, 최우선적으로 받을 것"
2018-04-29 09:17:32 2018-04-29 09:17:32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28일 저녁 역대 최장인 1시간15분 간 통화하고 남북 정상회담의 모멘텀을 유지하기 위해 북미 정상회담을 조속히 개최하기로 합의했다. 장소도 2~3곳으로 압축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29일 서면 브리핑을 내고 “문 대통령은 28일 밤 9시15분부터 10시30분까지 1시간15분 동안 트럼프 대통령과 전화통화를 하며 전날의 남북 정상회담 결과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우선 남북 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치러진 것을 축하했고, 특히 남북관계 발전에 큰 진전을 이룬 것을 높이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남북 정상회담에 이어 북미 정상회담까지 성사된 것은 트럼프 대통령의 통 큰 결단이 크게 기여했다는 데 남과 북의 두 정상이 공감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남북회담의 성공이 북미회담 성공의 토대가 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도 “판문점 선언을 통해 완전한 비핵화를 통한 핵 없는 한반도 실현 목표를 확인한 것은 남북한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 매우 반가운 소식”이라고 호평했다.
 
이와 관련해 두 대통령은 북미 정상회담에서 완전한 비핵화의 실현을 위한 구체적 방안이 합의에 이를 수 있도록 한미간 긴밀한 협의를 계속해 나가기로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남북 정상 사이의 종전선언에 관한 합의에 대해서도 공감했다.
 
두 대통령은 북미회담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방안들에 대해서도 폭넓게 의견을 교환했다. 남북회담 성공의 모멘텀을 유지하기 위해 북미회담을 가급적 조속히 개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데 의견의 일치를 보았다. 장소는 2~3곳으로 후보지를 압축해 각 장소의 장단점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 두 대통령은 북미 정상회담의 성공을 위해 긴밀히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회담을 고대하고 있으며 북미 정상회담에서도 매우 좋은 성과가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또 “문 대통령의 전화를 언제라도 최우선적으로 받겠다”면서 한미간의 긴밀한 공조를 강조했다.
청와대는 2월 23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해 11월 방한 기간 중 미국의 전속 사진사가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 찍은 사진에 자필 메모를 작성해 2차례에 걸쳐 보내 왔다고 밝혔다. 사진/청와대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