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현대차 노사, 광주형일자리 참여 놓고 갈등 고조
노조 "강행시 총력 투쟁"…오는 12일 9차교섭 예정
2018-06-10 17:59:07 2018-06-10 17:59:12
[뉴스토마토 김재홍 기자] 현대차가 광주형 일자리 사업 참여를 검토하고 이에 노조가 반대하면서 양측의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사측은 위탁생산에 대한 사업성을 따져본다는 입장인 반면, 노조는 직원들의 임금 하향 평준화와 고용불안 우려를 이유로 반발하면서 평행선을 걷고 있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 노사는 지난 5일과 7일 임단협 교섭을 가졌지만 광주형 일자리 사업 참여 등 현안에 대한 의견차만 확인했다. 오는 12일 제9차 교섭이 진행될 예정이지만 진전을 이루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차는 광주시가 사업 주체가 돼 기업 등 여러 투자자들이 참여하는 자동차 생산 합작법인과 관련해 지난달 31일 광주시에 사업참여 의향서를 제출했다. 이달 4일에는 광주 빛그린 국가산업단지를 방문해 실사를 진행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사업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한 목적이며, 투자 여부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면서 "투자가 결정되더라도 신설법인의 경영에는 참여하지 않고 일정 지분만을 투자해 위탁생산을 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노조는 사측이 광주형 일자리 참여를 통해 노조에 대한 임금동결 방침을 더욱 압박하려는 의도로 보고 있다. 노조 관계자는 "광주형 일자리의 임금 수준이 4000만원대로 알려졌다"면서 "정규직 임금수준을 하향 평준화하고 고용불안을 초래한다는 점에서 사측이 광주형 일자리에 투자를 강행할 경우 총력 반대투쟁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현대차 노사가 광주형 일자리 사업 사안을 두고 대립각을 세우면서 교섭이 난항을 겪고 있다. 사진/뉴시스
 
노조는 현대차의 연간 글로벌 생산능력은 968만대, 지난해 판매대수는 735만대로 233만대의 여유 생산능력이 있어 별도로 공장을 추가할 필요가 없다는 입장이다. 또 전주공장에 전략차종 투입이 이뤄지지 않으면서 물량 부족으로 가동률이 낮아지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광주공장이 아닌 전주공장에 물량을 배정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에 대해 사측은 "광주시 등 여러 투자 주체들과 사업 타당성 등을 면밀하게 협의해 투자 여부를 최종 결정할 것"이라며 "투자를 하게 된다면 이후 절차에 따라 투자 규모, 위탁생산 품목 등을 확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현대차 안팎에서는 투자 가능성을 높게 점치고 있다.
 
한편, 노사는 올해 임금인상과 관련해 의견 대립을 이어가고 있다. 사측은 회사 경영위기를 이유로 임금동결을 제시했고 노조는 기본급 5.3%(11만6276원) 인상을 요구했다. 노조는 이와 함께 성과급은 순이익의 30%, 조건 없는 정년 60세 적용 등도 요구하는 등 올해 임단협도 난항이 예상된다. 
 
김재홍 기자 maroniever@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