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미래에셋은퇴연구소, ‘행복한 은퇴발전소’ 5호 발간
임금구조 변화가 퇴직연금에 미치는 영향과 대안 제시
2018-06-25 09:51:37 2018-06-25 09:51:37
[뉴스토마토 신항섭 기자] 미래에셋은퇴연구소는 근로자들의 임금구조 변화가 퇴직연금에 미치는 영향과 대안을 제시한 은퇴 전문지 ‘행복한 은퇴발전소’ 5호를 발간했다고 25일 밝혔다.
 
현재 한국 근로자들이 퇴직연금을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주요한 임금 구조 변화는 임금피크제 본격화, 낮은 임금상승률 및 임금상승의 양극화, 성과연봉제 확대, 짧은 근속연수 등이다.
 
이에 연구소는 이 같은 변화가 오랜 기간 근로자들에게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본인에게 적합한 퇴직연금 제도가 정확히 무엇인지 판단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먼저 ‘임금피크제’의 적용을 받아 임금이 줄기 시작하면 퇴직 전 3개월 평균 임금 수준으로 퇴직급여가 결정되는 확정급여형(DB) 퇴직연금은 불리해진다. 이런 상황에서는 적극적으로 확정기여형(DC) 퇴직연금으로 전환해 퇴직급여의 손실을 막으라고 설명했다.
 
또 '낮은 임금상승률'은 DB형 퇴직연금을 통해 받을 수 있는 퇴직급여를 줄이는 역할하기 때문에 임금상승률과 금융상품으로 얻을 수 있는 수익률을 비교해 퇴직연금 제도를 선택하라고 강조했다.
 
이외에도 이번 호에서는 연금 탐구생활 코너를 통해 국민연금 ‘연기연금’ 제도를 활용할 때의 고려사항, 만화가 홍승우 작가의 신작 ‘OLD’를 통해 늙어간다는 것과 그로 인한 가족 삶의 변화 등이 기재됐다. 또 치아보험 분석, 명문가의 자녀교육 방법, 은퇴력을 키우는 법 등 다양한 은퇴 및 투자 관련 정보들이 수록됐다.
 
‘행복한 은퇴발전소’는 정기구독을 통해 우편으로 받아볼 수 있으며, 미래에셋은퇴연구소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신항섭 기자 kalthe@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