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당정 "미국의 자동차 고율관세 총력 저지"
백운규 "모든 시나리오 대응"…당정청회의 열어 대책 수립키로
2018-07-05 14:54:20 2018-07-05 15:33:51
[뉴스토마토 차현정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5일 “모든 역량을 총 동원해 미국의 자동차 관세부과를 막아 내겠다”고 강조했다. 당정은 이날 국회에서 자동차 업계 관계자들과 ‘대미 자동차 통상분쟁 대응 간담회’를 갖고 미국이 수입자동차에 무역확장법 232조를 적용, 고율 관세를 부과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나선 데 대한 대응책을 논의했다.
 
김태년 당 정책위의장은 “만일 우리 자동차와 부품이 관세 부과 대상에 포함되면 국내 자동차 산업은 막대한 피해를 입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 25% 관세가 부과되면 수출 순손실액이 향후 5년 간 662억달러, 우리 돈 74조원이 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김 의장은 “완성차뿐 아니라 부품회사 등 관련기업 모두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고 심각한 고용 감소도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지난 3월 무역확장법 232조 따른 철강관세 협상에서 우리는 관세 면제국이 된 경험이 있다”며 “이번에도 민관이 함께 힘을 모아서 관세부과 대상에서 우리가 제외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한다”고 깅조했다. 이어 “한국 자동차 산업이 미국 국가안보에 위협이 안 된다는 것을 적극 설득해야 한다”면서 “한국은 미국산 자동차의 유망 수출시장이자 미국에 진출한 한국 자동차 기업이 미국 경제와 일자리 창출에 큰 역할을 한다는 것을 미국 정부가 인식하도록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정부는 엄중한 상황인식하에 모든 가용자원을 총 동원해 차분하면서도 치밀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했다. 백 장관은 “민관 TF(테스크포스)를 구성해 대응체계를 구축하고 관련 동향에 면밀히 대응할 것”이라며 “한미 FTA(자유무역협정) 개정 협상을 통해 미국 측 자동차 관련 우려가 상당 부분 반영됐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미국 상무부와 백악관에 우리 입장을 적극 설명하고 의견서를 직접 전달할 방침이다. 백 장관은 “모든 시나리오에 범정부 차원 총력 대응을 하겠다”며 “조만간 있을 공청회 등 공식 절차에 적극 대응하는 한편 민간 사절단을 파견해 미국의 영향력 있는 인사를 대상으로 우리 측 입장을 설명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홍익표 정책위 수석부의장은 간담회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빠른 시일 안에 비공개로라도 당정청 회의를 열어 종합 대책을 수립하겠다”고 밝혔다.
 
5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진행된 대미 자동차 통상분쟁 대응 당정간담회에서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 이사장, 김용근 한국자동차산업협회장,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홍익표 정책위원회 수석부위원장, 이원욱 제4정조위원장. 사진/뉴시스 
 
차현정 기자 ckck@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