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김동연, 내달 초 삼성 방문…고용·투자 확대 독려
"기업 규모, 업종 관계없이 만날 것"…내달 추가 자영업 대책도 발표
2018-07-26 16:43:39 2018-07-26 16:45:26
[뉴스토마토 박진아 기자]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다음달 초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만난다. 정부의 최대 현안 과제인 고용 창출과 투자 확대를 독려하기 위한 자리로 판단된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김동연 부총리는 2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혁신성장에 도움이 된다면 대기업과 중소·중견기업들을 기업 규모나 업종과 관계없이 만나려 한다"며 "삼성도 8월 초 방문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앞서 김 부총리는 지난해 12월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과 만난 자리에서 대기업과 소통을 강화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같은 달 구본준 LG그룹 부회장을 시작으로 정의선 현대차그룹 부회장(지난 1월), 최태원 SK 회장(3월),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6월) 등과 회동을 이어갔다. 회동에서는 기업의 투자 확대, 일자리 창출, 대·중소기업 간 상생협력 등을 논의했다.
 
김 부총리는 "경제 활력을 불어넣어 역동성을 제고시키고 혁신성장을 하는 것이라면 기업뿐 아니라 전국경제인연합회를 포함한 경제단체와도 거리낌 없이 만날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그는 "대기업 중 한 곳은 빠르면 이번주 3~4조원 규모의 투자 발표와 함께 중기적으로는 15조원 안팎의 추가 투자 계획을 발표할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는 기업 투자 애로사항들을 같이 고민하고 관계부처 등과 협의해 해결했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김 부총리는 최근 청와대에 자영업 비서관이 신설된 것과 관련해 추가 자영업 대책이 나오느냐는 질문에 "관계부처와 함께 추가로 어려움을 겪는 영세 자영업자를 위한 대책을 검토 중"이라며 "8월 초나 늦어도 중순 안에는 추가 대책을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2분기 국내 경제성장률이 0.7% 성장한 것과 관련해서는 "잠재성장률에 근사한 수치로 성장 회복세에서는 크게 벗어나지 않았다고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이어 "정책적 노력을 통해 당초 전망 목표인 3% 성장 경로로 가도록 최대한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진아 기자 toyouj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