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마린온' 추락원인 규명 위한 민관군 합동조사위 첫 회의 개최
2018-08-08 14:00:00 2018-08-08 14:00:00
[뉴스토마토 최한영 기자] 해병대 상륙기동헬기 ‘마린온’ 추락사고 원인규명을 위한 민관군 합동 사고조사위원회(조사위) 첫 회의가 8일 경북 포항 해병대1사단에서 개최됐다. 조사결과가 도출되는데 최소 한 달 이상 소요될 전망이다.
 
해병대는 이날 “유가족 요청에 따라 조사위에 민간 분야와 정부기관 전문가를 확대 편성했다”며 “조사위원장은 유가족 추천에 따라 권재상 공군사관학교 명예교수(예비역 대령)을 위촉했다”고 설명했다. 군은 지난달 17일 사고발생 직후 조영수 해병대 전력기획실장(준장)을 위원장으로 해·공군, 국방기술품질원, 육군 항공작전사령부 등 5개 기관 23명으로 구성된 조사위를 꾸린 바 있다. 이에 대해 순직장병 유족들은 “기품원 등은 오히려 조사대상 기관”이라며 중립적 조사위 구성을 요구해왔다.
 
이에 따라 구성된 민관군 조사위에는 각 분야 전문가 37명이 참가하게 됐다. 총 9명의 민간 전문가는 항공안전관리, 금속공학, 헬기유동 분야 전문가와 미 해병대 출신 항공전문가 팀으로 구성됐다. 5명의 정부 전문가는 국토교통부와 서울지방경찰청, 산림청, 소방청에서 추천받았으며 2016년 노르웨이 슈퍼퓨마헬기 추락 당시 사고 조사에 참가했던 전문가도 섭외 중이라고 해병대는 밝혔다. 군에서는 비행, 정비, 수사·일반분야 등에서 22명이 참가한다.
 
해병대는 “조사위는 독립적으로 활동하며 국방부와 해병대사령부에서 운영하는 사고조사지원 태스크포스(TF)의 지원을 받는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조사는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한치의 의혹이 없도록 진행한다”며 “중립적이고 객관적으로 사고원인을 철저하게 규명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지난달 17일 경북 포항에서 발생한 마린온 추락사고 현장 사진. 사진/뉴시스
 
최한영 기자 visionch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