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BMW 운행정지에도 불안 확산…대안은 전기차
BMW 화재 40건 중 11건이 리콜 미대상 차량…"도로 위 모든 차량이 화약고"
2018-08-15 16:49:25 2018-08-15 16:49:25
[뉴스토마토 황세준·김재홍기자] 하루가 멀다 하고 BMW 차량에서 화재가 발생, 인명 피해 가능성마저 제기되면서 정부가 '운행 정지'라는 특단의 대책을 내놨다. 화재 원인이 명확치 않아 소비자 불안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자동차업계는 내연기관 차량의 고질적인 문제점이 수면 위로 드러났다고 지적한다. 일부는 전기차를 대안으로 지목, 자동차의 세대교체가 앞당겨질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15일 오전 4시17분께 전북 임실군의 한 도로에서 운행 중이던 BMW X1에서 불이 났다. 다행히 인명 피해는 없었지만, 해당 모델은 BMW의 리콜 대상이 아닌 것으로 밝혀져 불안은 BMW 차주 전체로 확산되고 있다. 이날까지 BMW 화재 사고 40건 가운데 11건이 리콜 대상이 아닌 차종에서 발생했다. BMW 외에 스포티지, 에쿠스 등 국산차에서도 화재가 났다. 국토부가 전날 안전진단을 받지 않은 BMW 차량 2만여대에 대해 운행 정지라는 초강수를 내놨지만 소비자 불안이 쉽게 가시지 않는 이유다.
 
 
전문가들은 "터질 게 터졌다"는 반응이다. 자동차 명장인 박병일 카123텍 대표는 "6만km 이상을 주행, 엔진룸에 찌꺼기가 쌓인 내연기관 차량은 브랜드를 막론하고 화재 위험을 안고 있다"며 "9월부터 배출가스 규제가 강화되면 앞으로 화재 발생 위험이 더 높아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의 경고대로라면 사실상 도로 위를 달리는 모든 차량이 화약고가 되는 셈이다. 특히 BMW 사태에서 보듯 배출가스 절감 등에 더 신경 써야 하는 디젤차의 위험성이 크게 부각됐다. 이는 화재 발생 위험이 거의 없는 전기차를 대안으로 끌어올리는 계기로도 작용할 전망이다. 김필수 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디젤 게이트에 이어 BMW 사태로 고객들의 디젤차에 대한 거부감이 커지고 있다"며  "이번 사태가 전기차 시장 확대의 전환점이 될 수 있다"고 진단했다. 이항구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BMW 사태는 디젤차에 대한 수요 하락을 부채질하는 결정타가 될 것"이라며 "전기차로의 전환은 필연적"이라고 말했다. 이어 "글로벌 메이커들도 전기차에 적극적일 수밖에 없게 됐다"고 덧붙였다.
 
다만, 전문가들은 전기차 시장 확대를 위해 최대 주행거리 증가, 충전소 등 인프라 확충, 가격 경쟁력 강화 등이 선행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현대차 코나EV의 1회 충전 최대 주행거리는 406km, 기아차 니로 EV는 385km, 쉐보레 볼트EV는 383km로 과거에 비해 획기적으로 늘었지만 아직 갈 길이 멀다. 충전소도 부족하다. 수소와 산소를 반응시켜 얻어낸 전기로 달리는 수소연료전지차의 경우 수소 충전소가 전국 10여곳에 불과하다. 또 보조금을 받아야만 내연기관 차량과 비슷한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올 상반기 국내 디젤 차량 신규 등록대수는 42만329대로 전년 동기 대비 4.4% 감소했다. 반면 전기차 등록대수는 1만1847대로 같은 기간 134.8% 급증했다. 그럼에도 전체 차량 중 전기차가 차지하는 비중은 1.3%에 그친다.
 
황세준·김재홍 기자 hsj1212@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