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남북공동선언 발표…‘동해안 황금라인’ 따라 분양 이어져
강원~동부산 등 동해안라인 연내 7200여 가구 공급
2018-09-24 08:00:00 2018-09-24 08:00:00
[뉴스토마토 김응태 기자] 강원, 부산 등 동해안권 분양시장이 오름세다. 크루즈 등 해양관광개발이 추진되는데다 남북관계 개선에 따른 지역개발 기대감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동해 천곡 파인앤유 오션시티 조감도. 사진/파인건설
 
24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동해안 일대 분양시장이 관광사업과 정상회담에 따른 개발이 기대되면서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관측된다.
 
우선 동해안이 해양레저스포츠 관광지로 부상하면서 분양 시 이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미 속초항과 동해항에선 크루즈가 운행되고 있으며, 양양 및 포항에는 요트장이 자리한다. 부산 시에서도 해운대구와 기장군 등을 중심으로는 마리나, 해수온천 등을 즐길 수 있다.
 
새로운 관광사업도 개발될 예정이다. 해양수산부가 노후 항만을 해양관광 및 산업 등의 복합공간으로 조성하도록하면서 강원도 동해시 묵호항이 재개발되고 있다. 또 동부산에는 국내 최대규모 놀이공원·호텔·아울렛 등이 들어서는 오시리아 관광단지가 조성된다.
 
무엇보다 지난 19일 평양 정상회담 이후 부동산 상승세가 가팔라질 것으로 전망된다. 문재인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평양공동선언을 발표하면서 올해 남북을 잇는 철도 및 도로망 착공식을 갖겠다고 했다. 또 금강산관광사업 재개, 동해관광공동특구 조성 등도 협의하면서 기대감이 높아졌다. 실제로 동해항에선 금강산 관광선이 운행된 바 있다. 더욱이 남북대륙철도망 구축 시 강원도에서 북한, 러시아를 넘어 유럽까지 이동이 가능할 수 있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기존 해양자원은 물론 북방정책으로 동해안을 따라 굵직한 개발사업이 잇따르면서 일대 부동산시장도 관심을 받고 있다현실화될 가능성이 높은 사업도 많아 상승세는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동해안권 신규 공급도 이어진다. 부동산인포에 따르면 추석 이후 연내 동해안권역에 6, 7279세대(아파트·오피스텔·생활숙박시설 포함)가 공급될 예정이다. 지역별로 보면 강원 동해시 2, 경북 경주시 1, 동부산 2곳이다.
 
시행사인 대한토지신탁과 시공을 맡은 파인건설은 다음달 강원도 동해시 최초의 수익형 투자상품 동해 천곡 파인앤유 오션시티를 선보인다. 동해시 천곡동 939번지 일대에 들어서는 이 단지는 오피스텔형 레지던스로 공급된다. 지하 4~지상18, 전용면적 21~55, 313실 규모다. 단지 바로 앞에는 한섬해수욕장이 위치해 동해바다를 조망할 수 있다.
 
경북 경주시에는 협성건설이 올 하반기에 협성휴포레 용황2’ 830가구를 분양한다. 경주시 용강동에 들어서는 협성휴포레 용황2차는 총 830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단지가 들어서는 용강동은 용강초, 근화여고 등 다수의 학교와 학원시설이 밀집해 있다. 홈플러스, 황성시장 등 생활 편의시설도 인접하다.
 
부산시 동부지역에는 3개 단지가 연내 분양한다. 먼저 대림산업은 내달 연제구 연산동에 주상복합단지 ‘e편한세상 연산 더퍼스트를 분양한다. 이 단지는 지하 4~지상 39, 4개동 규모로 지어지며 아파트 455가구, 오피스텔 96실 총 551가구로 구성된다. 부산지하철 1·3호선 연산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고연서초, 연산중 등의 학교가 가깝다.
 
오는 11월에는 삼성물산, 대림산업, 현대산업개발이 컨소시엄을 이뤄 연제구 거제동 거제2구역을 재개발한 4470가구 대단지 아파트를 공급한다. 2759가구가 일반분양 대상이다. 거제역과 거제해맞이역(동해선)이 근처이며 부산아시아드주경기장과 CGV, 거제여중 등 다양한 인프라를 갖췄다.
 
동래구 명륜동에는 현대엔지니어링이 연내 힐스테이트 명륜2’ 874가구를 공급한다. 지난 2016년 분양한 1차는 1순위 청약결과 평균 164.63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 단지는 부산지하철 1호선 명륜역 앞에 위치한 초역세권 아파트다. 또 롯데마트·동래중·부산중앙여고 등이 가깝다.
 
김응태 기자 eung1027@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