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2018 국감)마린온 추락사고 유족 "조사 축소하고자 하는 사람들 있어"
2018-10-15 18:02:02 2018-10-15 18:02:02
[뉴스토마토 최한영 기자] 지난 7월17일 발생한 해병대 상륙기동헬기 ‘마린온’ 추락사고로 탑승자 6명 중 5명이 순직하고 1명이 중상을 입은 것과 관련, 순직자 유족들이 국회를 대상으로 철저한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마린온 추락사고로 숨진 고 박재우 병장의 고모 박영미씨는 이날 국회 국방위원회의 방위사업청 등을 대상으로 한 국정감사에 참고인으로 출석해 “일개 부품회사에 책임을 물으면 해결될 것처럼 조사를 축소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민·관·군 마린온 사고조사위원회는 지난 달 21일 중간 조사결과 발표에서 ‘로터마스트’(헬기 메인로터(프로펠러)를 돌게 하는 중심축) 결함이 사고 원인이라고 지목했다. 이를 두고 박씨는 “로터마스트 균열에 대해 프랑스 제작사(오베르 듀발사)의 자체 검사를 통과했다는, ‘정상’이라고 쓰여 있는 서류 한 장으로 검수가 끝나는 것이 납득이 되느냐” “로터마스트는 생명줄 같은 부품인데 (마린온이) 조립돼 만들어지기까지 아무도 들여다보지 않았다는 것이 말이 되느냐”고 수 차례 강조했다. 박씨는 “마린온과 수리온(마린온의 모체가 된 육군헬기)의 안정성을 확신있게 말할 수 없다면 기체들을 전수조사 해야한다”고 말했다.
 
사고 당시 마린온에서 규정을 상회하는 떨림 현상이 발견됐음에도 무리한 시험비행이 이뤄졌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박씨와 바른미래당 하태경 의원은 “매뉴얼에 따르면 IPS(진동허용 기준치) 0.5 이상에서는 이륙이 불가능하지만 사고 헬기는 0.55에서 이륙했다”며 “이뤄지지 않았어야 할 비행이 이뤄진 것”이라고 언급했다.
 
시험비행임에도 과도한 인원이 탑승한 점도 지적됐다. 박씨는 “미국에서는 헬기 시험비행 때 탑승 인원을 3명으로 제한한다”며 당시 6명이 탑승해 피해가 커진 이유를 조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방위사업청 측은 “사고조사위에 방사청과 국방기술품질원은 유족 반대로 참여하지 못하고 있다”며 “중간발표 결과를 모니터링하고 있고 전체 조사결과가 나오면 당연히 업무에 반영할 것”이라고 답했다.
 
왕정홍 방위사업청장(가운데)이 15일 오전 국회 국방위원회의 방위사업청,국방과학연구소,국방기술품질원 대상 국정감사에서 의원들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한영 기자 visionch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