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증권가, 한은 기준금리 전망 팽팽
"인상 조건·신호 충분"vs"논리적 모순·경제 지표 불안"
2018-10-17 06:00:00 2018-10-17 08:37:23
[뉴스토마토 전보규 기자]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발표가 임박한 가운데 증권가의 전망이 팽팽하다. 이번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기준금리를 동결할 것이란 의견이 조금 더 많지만 인상을 예측하는 의견이 확산하는 모습이다.
 
16일 금융투자협회가 채권시장 종사자와 전문가를 대상으로 조사(10월1~5일)한 자료를 보면 이달 금통위에서 기준금리 동결을 예상한 응답자는 65%다. 기준금리가 인상될 것이라고 답변한 비중은 33%다.
 
동결이 우세하게 나왔지만 조사기간 말미를 기점으로 기준금리가 인상될 것이란 전망이 점점 확산하는 모습이다. 국제금융센터에 따르면 해외 투자은행(IB)인 HSBC는 지난 5일 "한국 경제성장률이 잠재성장률 수준에 부합하는 등 금리 인상 조건이 충족됐다"며 기준금리 인상 예상 시점을 기존 11월에서 10월로 앞당겼다.
 
같은 날 뱅크오브아메리카-메릴린치(BOAML)는 "10월 금리가 인상될 가능성이 유의미하게 상승했다"는 분석을 내놨고 골드만삭스도 이번 달 기준금리가 인상될 것으로 예상했다.
 
 
이번 달 금리 인상 전망이 확산하고 있는 데는 이주열 한은 총재가 최근 금리인상을 시사한 영향이 크다. 이 총재는 지난 5일 기자간담회에서 "경기·물가 등 거시경제 상황과 금융 불균형 누적 가능성 등을 고려할 때 통화정책의 완화 정도를 줄여나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금융 불균형은 저금리에 따른 가계부채 증가세와 부동산으로의 과도한 자금 쏠림 현상을 의미한다. 저금리의 부작용에 대한 언급이란 점에서 금리 인상 필요성을 시사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 총재의 발언은 국내 전문가들이 이달 금리 인상을 예상하는 주요 근거이기도 하다. 이미선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인상을 주장하는 소수의견이 두 번 연속 나왔고, 지난달 부동산으로의 자금 편중 문제를 다룬 금융안정보고서와 이 총재의 최근 발언 등 한은이 계속해서 금리 인상 신호를 충분히 줬다"며 "11월로 늦추면 오히려 시장에 혼란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이달 금리 인상이 단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9월 소비자물가상승률 상승률이 1.9%로 한은의 물가 목표치인 2%에 가까운 것도 이달 인상이 예상되는 이유 중 하나다. 목표치에 근접한 물가는 한은 기준금리 인상의 필요조건으로 꼽힌다.
 
기준금리 인상 시점을 놓치지 않기 위해서라도 이번 달에 올릴 수 있다는 의견도 있다. 정성윤 현대선물 연구원은 "연준이 매파적인 입장을 견지하고 있지만 이번 달 경제지표를 보면 미국의 금리 추가 인상 불확실성이 커질 수 있다"며 "연준이 긴축의 고삐를 늦추거나 경기에 대한 자신감을 잃으면 한은이 기준금리를 올릴 기회가 없어질 수 있기 때문에 10월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기준금리 인상이 뒤로 미뤄질 것으로 보는 측에서는 경제성장률 전망치 하향과 기준금리를 올리는 게 논리적으로 어긋난다는 점과 불안한 경제지표 등을 근거로 제시한다.
 
정원일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기재부 경제동향보고서는 그동안 우리 경제가 견조한 경로로 가고 있다고 언급했지만 이번에는 회복세 문구를 삭제하고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있다는 내용이 추가됐다"며 10월 수정 경제전망에서 성장률 하향과 동시에 금리 인상을 결정하는 것도 앞뒤가 맞지 않는다"고 말했다.
 
한은은 이번 금통위가 열리는 날 경제전망을 제시하는데 지난 7월 내놓은 성장률 전망치를 하향조정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개선된 경제지표에 대해서도 신중하게 해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연구원은 "고용지표에서도 둔화세가 지속해서 관찰되고 있고 9월 고용지표가 8월보다 나아졌지만 일시적 효과일 가능성이 있다"며 "물가상승률도 폭염으로 전기세를 인하한 것에 대한 기저효과가 발생했기 때문에 착시효과가 있다는 것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경제 상황을 생각할 때 한은의 기준금리 인상은 내년 상반기에나 이뤄질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구혜영 미래에셋대우 연구원은 "금융 불안정성도 있고 정책적 요소도 있지만 한은이 객관적인 경제 체력을 더 점검하고 본연의 목적에 맞게 행동할 것"이라며 "내년 상반기에는 일자리 창출 정책의 효과가 나타나고 설비·건설투자도 늘어나는 등 경제지표가 개선될 것으로 예상돼 이때쯤 기준금리 인상이 가능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전보규 기자 jbk8801@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