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2018 국감)12년 만에 천안 독립기념관 현장시찰 나선 정무위원회
짧은 시간 일정소화하며 국회 국감 버금가는 질의 쏟아내
2018-10-23 16:02:31 2018-10-23 16:31:08
[뉴스토마토 차현정 기자] 국회 정무위원회가 23일 천안 독립기념관 현장시찰로 국정감사 일정을 이어갔다. 정무위가 독립기념관을 찾은 건 지난 2006년 국감 이후 12년 만이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여야 의원들이 23일 천안 독립기념관 현장시찰을 하며 국정감사 일정을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기념관 관계자로부터 해당 기념관에 대한 개괄적인 설명을 청취하고 있다. 사진/민병두위원장실
 
정무위 여야 의원들은 짧은 시찰 시간에도 분주한 일정을 소화하며 국회에서 진행하는 국감에 버금가는 질의를 쏟아냈다. 독립기념관으로부터 업무현황을 듣고 먼저 입을 뗀 건 천안 중앙고등학교 출신인 바른미래당 이태규 의원이다. 그는 독립기념관의 미비한 실적을 문제 삼으며 “주요 학술 연구기관이 전시사업에만 주력하다보면 단순한 관광시설로 전락할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더불어민주당 최운열 의원은 지역을 잘 알고 이해하는 향토 출신의 독립운동가를 발굴하는 것이 바람직하단 의견을 내놨다. 최 의원은 “독립운동가가 잘 알려진 사람 발굴에만 초점을 맞출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면서 “자라나는 세대의 교육적 가치를 승계하려면 향토 독립운동가 발굴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자유한국당 성일종 의원은 독립기념관의 자체 연구 사업이 미비하다는 점을 지적했다. 성 의원은 “독립기념관에서 학술연구가 제대로 이뤄져야 이를 통한 교육성과를 기대할 수 있다. 학생들과 동포2·3세가 독립운동에 대해 잘 알 수 있도록 학술연구를 바탕에 둔 교육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독립기념관 운영의 어려움을 토로하던 이준식 관장은 정부의 예산 확대편성을 요청했다. 이 관장은 “지난 1987년 개소한 독립기념관 산하 한국독립운동사연구소의 연구원은 현재 14명으로 연구예산도 35억원에 불과하다”며 “출범 초기보다 약화했고 연구소장이 비상임인 탓에 책임과 권한에 한계가 있어 사업추진의 어려움이 많다. 정부의 지원과 도움이 절실하다”고 요청했다. 
 
차현정 기자 ckck@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