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피플)"폐기물 대란, 정부·기업·소비자 3박자 맞아야 막는다"
김현경 서울환경운동연합 활동가 "소비로부터 많은 문제 파생"
일회용 빨대 수거함 설치, 재활용 기업에 전달…일회용품 안 쓰는 국회 만들어야
2018-10-25 14:20:45 2018-10-25 14:20:45
[뉴스토마토 김보선 기자] 중국이 폐기물 수입 규제에 나서면서 지난 4월 출구를 잃은 선진국의 대규모 '폐기물 대란'이 발생했다. 정부가 급한 불은 껐지만, 중국의 폐자원 수입금지 조치가 이어지면 비슷한 사태는 재연될 소지가 크다. 환경부는 5월 '재활용 폐기물 관리 종합대책'을 내놓으며 2030년까지 플라스틱 쓰레기 발생량을 절반으로 감축하겠다고 밝혔다. 일회용품 사용이 많은 유통업계의 자발적 동참도 이어지고 있다. 커피숍의 일회용 컵 근절, 마트의 비닐봉투 제한, 일회용 빨대 줄이기 등이 대표적이다. 25일 서울 종로구 서울환경운동연합에서 만난 김현경 활동가(사진)는 올해부터 자원순환 현안에 주력하며, 일회용 빨대 줄이기 캠페인과 일회용품 안 쓰는 국회 만들기 운동을 벌이고 있다. 중앙사무처인 환경운동연합은 '플라스틱 제로 캠페인'을 기획해 환경부와 자발적 협약을 체결한 커피전문점과 패스트푸드점을 대상으로 모니터링에 나서기도 했다. 서울환경운동연합은 커피전문점이 특히 많은 지역 특성에 맞춰 빨대 줄이기를 강조하고 나섰다. 김현경 활동가는 "음료를 마시는 것, 지하철과 버스를 타는 것도 모두 소비"라며 "개인의 소비 하나에서 문제가 생길 수 있는 만큼 파생될 일들을 생각한다면 폐기물을 줄이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 종로구 서울환경운동연합에서 만난 김현경 활동가는 "개인의 소비 하나에서 문제가 생길 수 있는 만큼 파생될 일을 생각한다면 폐기물을 줄이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김보선 기자
 
-서울환경운동연합은 어떤 활동을 하고 있나. 
 
생명, 평화, 생태, 참여의 가치를 향해 풀뿌리 환경보호 활동을 하는 비영리시민단체(NGO)다. 전국 환경운동연합 54개 조직 중 하나이며, 초기 환경운동연합 전국 사무처 역할을 했고, 서울지역의 생태환경적 요구를 해결하는 지역자치 시민환경운동에 힘써왔다. 서울환경운동연합에는 15명 정도의 활동가들이 서울지역의 환경 현안을 담당하고 있다. 주로 미세먼지, 한강 자연성 회복, 도심 속 공원 지키기 등을 위한 활동이 대표적이다. 올해 들어서는 특히 자원순환 이슈에 주목하고 있다.
 
-김현경 활동가의 그동안 환경 활동에 대해 소개한다면. 
 
나는 지난 2010년에 합류했다. 원래 중앙사무처에 있다가 올 2월부터 자원순환 쪽 이슈를 맡아 서울환경운동연합으로 왔다. 이전에는 생태활동에 주력했다. 서산 태안 일대에 자연적으로 형성된 가로림만이 있는데, 가로림만의 조력발전소 설치나 파주 임진강 준설사업 움직임을 적극적으로 저지했다. 각 지역조직과의 연계활동으로 현재까지 관련 사업들은 무산된 상태이며, 가로림만은 해안보호구역 설정이 됐다. 원전, 4대강문제 등 전국적 현안에 대해서는 결합하면서 정부 정책쪽으로 어필하거나 전국 언론 대응 등의 활동을 하기도 한다. 실질적으로 지역 환경문제는 각 지역조직이 현장에서 대응하는 경우가 많다.

-올들어 자원순환에 주목하며 '빨대 안쓰기' 캠페인을 벌이고 있는데. 
 
'폐기물 대란' 이후 자연스럽게 일회용 플라스틱 문제에 집중했다. 서울환경운동연합의 대표적 활동은 '빨대 안쓰기' 캠페인이다. 현재 서촌일대 2곳, 대림동 1곳, 강남 1곳 등 카페에 빨대수거함을 설치해 일반 폐기물로 버려지는 빨대를 수거하고 있다. 참여연대 인근에 있는 '커피공방' 대표님은 사회적 문제에 관심이 많다. 세월호 때도 유가족이나 참여 시민들에게 커피 대접도 했다. 흔쾌히 수거해주겠다고 말씀하셔서 설치하게 됐다. 음료 이용이 많은 (내년)여름까지 수거 받아 이후 업사이클링 사회적 기업에 보내기 위해 계획중이다. 지역조직별로 플라스틱에 대한 접근이 다르다. 서울에는 특히 카페가 많지 않나. 통영거제환경연합은 바닷가라서 플라스틱 어구로 인한 해양오염이 많아 이와 관련한 현안에 주목하고 있다. 
 
-일회용품 안쓰는 국회 만들기 제안도 했다. 
 
서울시는 국내 지자체 중 처음으로 일회용 플라스틱 사용을 최소화하는 '플라스틱 프리 도시'를 선언했다. 청사내 일회용품이 없는 회의나 행사를 위해 노력중인 걸로 알고있다. 내년부터는 시민들도 청사내 사용 못하도록 하려는 움직임이다. 환경부에서도 동참하고 있으며 경상남도, 전주시 등 지자체로 퍼져나가고 있다. 국회는 입법을 하는 기관이다. 많은 공청회와 세미나에 일반 시민들도 들어간다. 발제자 자리에 기본적으로 일회용 패트병 생수와 종이컵이 놓여져 있다. 국회일정은 생중계도 자주되는데, 시민들에게 비춰지는 국회의 모습이 어떨까. 기업과 지자체, 시민들은 심각하다는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는데 정작 국회는 그렇지 않은 모습이 보여지는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했다. 자체적으로 국회 설문조사를 한 결과, 대규모 참석자가 있는 행사 같은 경우는 개별 의원실이 관리하기 쉽지 않다는 게 공통된 의견이었다. 그렇다면 각 의원실에서 회의를 위한 예약을 할 때 회의 부품을 관리하는 담당을 따로 둬서 용기 이용은 예약후 반납하는 시스템을 만들어도 좋을 것이다. 
 
서울환경운동연합은 일회용품 안쓰는 국회 제안을 위해 지난 9월 국회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사진/서울환경운동연합
 
-패스트푸드점, 커피전문점, 대형마트, 제과업체 등 유통업계의 '동참선언'이 잇따르고 있다. 참여 현황에 대해 평가한다면. 
 
업체들의 참여가 잇따르는 것은 매우 긍정적이다. 하지만 유럽 등 외국과 비교한다면 작년부터 준비를 했어야 했다. 올해 갑자기 중국 '폐기물 대란' 사태가 터지면서 움직임이 급박해지고 있다. 자국내 폐기물을 스스로 처리할 수 있는 방안은 미리 준비하고 환경계획을 세워야 한다. 우리보다 앞서 글로벌 기업들의 종이빨대 전환 등의 움직임이 선행됐지만, 국내에서는 심각성을 인지하지 못했다. 지금은 상황이 다르다. 커피숍들의 의견 청취를 하는 과정에서 스타벅스, 엔제리너스, 빽다방 등이 일회용품 줄이기에 동참하거나 연구중이라는 답변을 들었다. 장기적으로 보면 기업의 사회적책임에 대한 요구에도 부합하는 활동이 될 거다. 나무심기, 쓰레기 줍기, 어려운 나라 돕기가 아니라 용기를 친환경적으로 바꾸는 것만으로도 사회적 공헌이 커지는구나라는 인식이 퍼지고 있다.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일회용 줄이기 운동이 뭐가 있을까. 
 
살펴보면 많다. 일상에서 쉽게 접하는 또 다른 일회용품은 커피 티백이나 껌이다. 대부분의 껌은 천연 또는 합성수지가 베이스다. 유럽의 한 단체는 껌만 수거를 하는데, 모아진 껌으로 운동화를 만든다. 하나씩 찾아서 개선하는 활동이 필요하다. 환경운동은 정부의 제재만으로는 실천될 수 없다. 환경부 같은 경우 일회용품 규제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하루에 수백통의 불편 민원전화를 받기도 한다. 이런 상황에서도 국민, 기업, 사회 전반에 필요한 규제를 알리려고 한 데 대해 긍정적으로 보고있다.
 
-업계, 소비자들에게도 당부한다면.
 
법의 테두리에서도 보완돼야 할 게 있지만, 법에만 기댈 문제는 아니다. 기업의 자발적 움직임이 더 있어야 한다. 기업 입장에서는 친환경 제품을 만드는 초기비용이 부담일 수밖에 없다. 장기적으로 빨대 수요가 준다면, 초기비용이 들더라도 구비할 가치가 있다고 본다. 다만 영세사업자들이 문제다. 정부에서 친환경대체제 구입시 지원도 고민하고 있다. 시민들의 의지도 필요하다. 음료를 마실 때 이미 빨대를 꽂아서 주는데, "주지 마세요"라고 먼저 얘기할 수 있으면 좋겠다. 정부, 기업, 국민의 '삼박자'가 맞아야 완성된다. '빨대 하나 없다고 뭐가 다른가?' 하는 댓글이 많은데, 버블티나 슬러시 같은 빨대가 있어야 섭취할 수 있는 제형이 아니라면 충분하다. 빨대 이용이 불편하지 않은 건강한 성인을 위주로 근절하자는 취지다. 시민들이 빨대 이용에 대해 다시 한번 바라보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 
 
-서울환경운동연합, 앞으로의 활동 계획은.
 
빨대 줄이기 캠페인과 함께 생각지 못했던 플라스틱을 찾아 알리는 활동을 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도시공원일몰제', '미세먼지' 문제에도 주력하고 있다. 도시공원일몰제는 20년 이상 장기미집행된 공원 부지를 2020년까지 매입하지 않으면 공원자격에서 일괄 해지하는 제도이다. 서울연합은 공원일몰제 대상에서 국공유지 제외, 공원매입과 유지를 위한 국고 보조 50%, 공원으로 유지시 개인 토지소유주에게 세금감면 혜택 제공 등 도시공원일몰을 막기 위한 요구를 할 계획이다. 재난 수준의 미세먼지 문제를 해결을 위한 근본적 대책 마련도 주문하고 있다. 서울연합은 '미세먼지 시민소리통'을 마련해 시민들의 우려와 정책제안을 전하고, 도심 곳곳에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시민 숲'도 조성할 계획이다. 
 
김보선 기자 kbs7262@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