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전성분표시제, 반쪽짜리 시행…"모든 원료물질 표시로 강화돼야"
품목허가(신고)증 기재 원료만 표시…여성단체, 건강영향 예비조사 결과 공개 요구
2018-10-25 13:57:42 2018-10-25 13:57:42
[뉴스토마토 김은별 기자] "생리대 파동 이후 지난 1년간 생리대 안전성과 관련해 변한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장이정수 여성환경연대 상임대표는 이렇게 말했다.
 
생리대 파동이 일어난 지 1년만에 '라돈 생리대 파동'으로 논란이 재점화되자 이정미 정의당 의원과 '생리대 안전과 여성건강을 위한 행동네트워크(이하 생리대 행동)'는 국회 정론관에서 25일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에 생리대 안전성 대책 강화를 촉구했다. 이날 시행되는 식약처의 '전성분표시제'에 대한 비판도 이어졌다.
 
이정미 의원과 생리대 행동이 식약처의 전성분표시제를 비판했다. 사진은 지난해 열린 '생리대 안전과 여성건강을 위한 공동행동 출범식' 모습. 사진/뉴시스
 
기자회견에는 이 의원을 포함해 박인숙 정의당 여성위원회 위원장, 장이정수 여성환경연대 상임대표, 정명희 녹색연합 협동처장, 이안소영 여성환경연대 사무처장 등이 참석했다.
 
정명희 녹색연합 협동처장은  "생리대 안전성을 책임지는 식약처는 라돈생리대에 대해 단순 규격준수여부만 확인하고 검증 작업을 거치지 않았다"며 "정부와 기업의 책임을 소비자에게 전가시켰다"고 비판했다.
 
장이정수 대표는 "지난 1년간 생리대 안전성 문제를 제기하고 정부의 책임있는 태도·관리감독 의무 강화를 요구해왔으나 변한 것은 아무것도 없다"며 "라돈 생리대 사태는 전성분표시제가 얼마나 많은 허점이 있는 지를 보여준다"고 말했다. 이어 장 대표는 "전성분표시제가 여성들이 1년간 제기했던 모든 문제 해결의 시작점이 돼야하나 아쉬운 상태로 시작해 유감"이라고 덧붙였다.
 
생리대 행동은 식약처의 전성분 표시제가 반쪽짜리 시행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생리대 행동은 "전성분표시제가 생리대 품목허가(신고)증에 기재하는 원료명만 표시하도록 의무화할 뿐"이라며 "수백가지 화학물질로 구성된 향을 단순히 '향료'로만 기재할 수 있다고 규정해 소비자는 어떤 유해물질이 들어있는지 알 길이 없다"고 지적했다. 유럽연합에서는 피부알러젠, 생식독성, 발암성 있는 항성분 26가지 화학물질을 엄격하게 관리하고 있다.
 
아울러 식약처가 참여하는 범정부 합동 일회용 생리대 건강영향조사도 진척이 느리다고 지적했다. 당초 7월에 예비조사가 마무리될 것으로 알려졌으나 아직 예비조사 보고서 작성 단계인 것으로 나타났다. 
 
생리대 행동은 "아직도 수많은 여성들이 일회용 생리대 부작용으로 고통받고 있다"며 "예비조사 결과를 모두 공개하고 후속 조사 계획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환경부가 이정미 의원에게 제출한 생리대 건강영향조사 예비조사 결과에 따르면 일회용 생리대 사용시 ▲생리통 증가(54.3%) ▲가려움증 증가(33.8%) ▲생리양 감소(38.9%) ▲생리혈색 변화(31.3%) ▲덩어리 혈 증가 (44.8%) 등의 부작용이 나타났다.
 
이날 이 의원과 생리대 안전과 생리대 행동은 식약처와 정부에 대해 ▲생리용품에 사용되는 모든 원료물질 공개 ▲여성용품에 사용된 특허 및 인증마크 관리제도 마련 ▲생리대 포함 생활제품 내 방사성 물질 사용실태 공개 및 대책 마련 ▲일회용 생리대 건강영향에 대한 예비조사 결과 공개 및 일반여성 대상 본조사 계획 추진 등 네 가지를 요구했다.

김은별 기자 silverstar@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