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인적쇄신' 앞서 김병준-친박 중진 또 충돌
친박 "인적청산은 분열 씨앗"…김 "객관적 자료 갖고 할 것"
2018-11-28 14:27:35 2018-11-28 14:27:36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자유한국당이 자중지란이다. 당협위원장 교체를 앞두고 김병준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과 친박(친박근혜)계 중진의원들이 또다시 충돌했다. 김 위원장은 객관적 평가를 통해 인적개편에 나선다는 방침이지만, 사실상 타깃인 친박계는 '분열의 씨앗'이라며 격하게 반발했다.
 
정우택 의원은 28일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당협위원장 교체 문제가 화합과 발전을 토대로 이뤄져야지, 분열과 갈등의 씨앗이 돼선 안 된다"며 "바른미래당에서 5~6명이 기습 복당되고 그분들이 당협위원장으로 들어온다는 소문이 있는데, 이것이 전당대회에서 분열의 씨앗이 돼선 안 된다"고 거듭 지적했다. 
 
친박계 의원들은 비대위가 진행하고 있는 인적쇄신이 자신들을 겨냥했다고 보고 있다. 조강특위는 인적쇄신의 원칙으로 2016년 총선 '진박 공천' 연루 인사와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 관련 인사 등을 지목했다. 당내에선 이런 기준을 놓고 사실상 친박계를 겨냥했다는 해석이 나온다. 정갑윤 의원은 "홍준표 대표 시절부터 당이 당력을 키우기 위해 복당한 분들이 들어오며 당의 잔류파들이 중요보직에서 소외된 느낌을 계속 받아오고 있다"고 말했다.
 
'당원권 정지' 문제와 관련해 친박계과 비박(비박근혜)계 인사들에 대한 규정 적용이 불공정하다는 주장도 나왔다. 유기준 의원은 "기소와 동시에 당원권이 정지된다는 규정에도 일부 기소된 의원들은 적용이 안 됐다"고 비판했다. 친박계 초·재선 의원 모임인 '통합과 전진'도 이날 모임에서 기소에 따른 당원권 정지 규정을 친박계와 비박계에 동시 적용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위원장은 친박계 의원들의 잇따른 성토에 "(인적쇄신을 진행할) 외부위원들은 누가 친박이고 비박인지도 모르고, 객관적인 자료를 가지고 할 것"이라며 "저 역시 어떤 결정을 내리든 계파논리에 따라, 그것을 강화하기 위해 나왔다는 소리는 듣지 않게 하겠다"고 강조했다.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이 28일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중진의원 연석회의에 고개를 숙이고 입장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