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중기중앙회 상근부회장 선임 코앞…노조 반대 딛고 이사회 통과할까
서승원 수석전문위원 선임안, 5일 이사회서 논의…"무리한 선임" vs. "수석전문위원은 정치성향과 무관"
2018-12-03 17:06:55 2018-12-03 17:06:55
[뉴스토마토 강명연 기자] 중소기업중앙회 이사회에서 상근부회장 선임 안건이 통과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중앙회가 서승원 더불어민주당 수석전문위원(사진)을 이사회에 추천한 데 대해 노조가 정치적 중립성을 훼손하는 인사라며 반발하는 가운데 여당의 정책위원 자리를 정치성향과 직접 연결시키기 어렵다는 지적도 나온다.
 
3일 중소기업계에 따르면 중앙회는 5일 열리는 이사회에 서승원 수석위원을 상근부회장으로 선임하는 안건을 올릴 예정이다. 앞서 공석이던 상근부회장을 물색하던 중앙회는 서 위원을 낙점했다. 이후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지난달 23일 취업승인을 받았다. 
 
중앙회 노조는 특정 정당에 몸 담았던 서 위원이 상근부회장으로 내정될 경우 중앙회의 정치적 중립성이 훼손될 수 있다며 우려하고 있다. 상근부회장이 중앙회의 주요 실무를 책임지는 자리인 만큼 여야를 막론한 공조가 필수적이라는 이유에서다. 정치적 성향을 띤 인물이 중앙회를 움직일 경우 360만 중소기업을 대표하는 제 역할에도 차질이 생길 거란 우려도 있다.
 
노조 관계자는 "30여년의 공직생활을 지낸 데 비해 수개월 당에 있었을 뿐이라고 하지만 당의 월급을 받은 만큼 정치 성향을 드러냈다고 볼 수밖에 없다"며 "여야를 가리지 않고 중기업계의 이익을 대변해왔던 중앙회의 원칙이 훼손될 수 있다"고 말했다.
 
박성택 회장 임기를 3개월여 앞두고 상근부회장을 무리하게 앉히려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노조 측은 "박 회장이 차기 선거에 나가지 않겠다는 뜻을 밝혀 어떤 의도로 부회장을 선임하려 하는지는 알 수 없다"면서도 "시기상 박 회장이 퇴임을 앞두고 정권 눈치를 본다는 빌미를 주면 중앙회 입지가 좁아질 수 있다. 차기 회장 선임 이후에 부회장을 찾는 게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다만 정치권에서는 여당 정책위원회 전문위원이 정치적 성향을 띤 자리라고 보기는 어렵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과거 자유한국당은 물론 열린우리당이 여당인 시절에도 당정 간 정책 조율을 위한 인사 교류가 관례였다는 이유에서다. 민주당 관계자는 "얼마 전 당내 기획재정수석전문위원이 예금보험공사 사장으로 간 사례처럼 정부 부처에서 파견 식으로 오는 전문위원이 원래 부서로 돌아가거나 산하 공공기관으로 가는 경우가 있다"며 "정치성향을 고려해 당적을 갖게 된 경우로 보기는 힘들다"고 말했다.
 
중앙회는 박 회장 임기 만료를 앞두고 급하게 상근부회장을 선임하려 한다는 노조 주장에 대해 사실이 아니라는 입장이다. 주요 업무를 총괄하는 상근부회장 자리를 오래 비워둘 수 없어 오랫동안 물색해온 끝에 적임자를 결정했다는 것이다. 중앙회 관계자는 "서 위원은 작년 최저임금 인상으로 인한 중소기업 부담을 납품단가에 반영하도록 정책을 수정하는 데 주요 역할을 한 인물"이라며 "20여년 간 중소벤처기업부에 실무를 책임져온 만큼 중앙회에서 역할을 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상근부회장 선임은 이사회 의결을 거쳐 중소벤처기업부 승인을 받게 된다.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 회장이 지난 9월 열린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중소기업인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중소기업중앙회
 
 
강명연 기자 unsaid@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