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최종구 금융위원장 "중소조선사·부품업체에 4천억 지원할 것"
조선업 현장간담회 개최…제작금융·RG발급 지원…국책은행 경영평가에도 반영
2018-12-10 16:46:35 2018-12-10 16:46:43
[뉴스토마토 최홍 기자]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정책금융기관을 통해 총 4000억원을 중소조선사 및 부품업체에 지원한다고 밝혔다. 또 내년에 만기 도래하는 대출·보증도 1년 더 연장하기로 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10일 경남 고성 소재 '이케이 중공업'에서 조선업 현장간담회를 열고, 중소조선사 및 기자재업체의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금융위·금융감독원·신용보증기금·기술보증기금· 산업은행·기업은행·무역보험공사·대우조선해양 등의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최 위원장은 "최근 조선업은 수주절벽에 따른 침체의 터널을 지나 완만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며 "하지만 무역분쟁에 따른 교역감소 등 리스크 요인이 상존하고 있어 안심하기 이르다"고 말했다. 이어 "중소조선사 및 기자재업체가 실질적인 업황회복을 체감하기까지 정부의 금융지원이 필요하다"며 "금융지원과 더불어 기술개발·미래시장 개척을 위한 정부의 노력도 병행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날 금융위는 중소조선사 및 기자재업체에 총 4000억원 규모의 금융지원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우선 일감을 확보하고도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는 기자재업체에 제작금융을 지원한기 위해 1000억원 규모의 상생보증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이는 지난 7일부터 본격적으로 착수됐다.
 
신보와 기보는 기자재업체 밀집지역에서 설명회 개최 및 상담, 조선기자재협동조합과의 협업 등을 통해 제작금융 상생보증수요를 발굴해 지원할 방침이다.
 
지난달 30일부터는 친환경설비 등 유망분야 기자재 제작 지원을 위해 무보에서 2000억원 규모의 보증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선박의 친환경설비는 최근 IMO 환경규제 강화기조에 따라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또 중소조선사 RG(선수금 환급보증) 발급시 신보에서 보증을 제공하는 기존 프로그램에 추가해 무보에서 보다 큰 규모의 중형선박 건조에 필요한 RG발급을 지원(1000억원)할 계획이다.
 
최종구 위원장은 "RG발급이나 제작금융 등에 애로가 없는지 전수조사를 통해 파악하겠다"며 "지원가능성이 입증되는 조선사에 대해서는 정책금융 등 추가 지원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외에도 정책금융기관의 대출·보증 만기도 1년 더 연장해 자금상황 부담을 완화한다.
 
금융위는 정책금융기관의 적극적인 금융지원도 유도할 방침이다. 정책금융기관이 조선업 활력제고를 뒷받침할 수 있도록 국책은행 경영평가체계를 개편한다.
 
최 위원장은 "매년 경기상황과 산업전망을 감안해 집중지원이 필요한 주력산업을 선정하고 해당 분야에 대한 국책은행 자금공급실적을 평가하겠다"며 "성과급 결정 등에 반영함으로써 임직원들이 적극적으로 자금공급에 나설 수 있는 인센티브 구조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주력산업에 대한 적극적 자금공급을 독려하기 위해지원과정에서 발생한 손실은 경영평가의 손익산출에서 제외하도록 하겠다"며 "내년부터는 정책금융의 경기대응적 역할이 강조되는 조선업과 자동차업을 자금공급실적 평가대상 주력산업으로 선정하고 집중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민간금융업계에서도 조선업 지원방안을 강구해달라고 당부했다.
 
최 위원장은 "조선업에 대한 금융지원은 정책금융기관 뿐만 아니라 시중은행 및 자본시장 등 민간금융권이 동참해야그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을 것"이라며 "시중은행 및 자본시장 플레이어들이 조선업 자금공급에 적극 참여할 수 있는 맞춤형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10일 경남 고성 소재 중소조선소를 현장 방문했다. 사진/금융위
 
최홍 기자 g2430@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