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바른당 의원 8명, 의총 소집 요구…선거제 놓고 당내 '파열음'
2019-03-19 17:35:31 2019-03-19 17:35:35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여야 4당이 선거제 개편안 등 패스트트랙 안건 지정에 합의한 것을 두고 바른미래당 내부에서 파열음이 불거지고 있다.
 
바른미래당 유승민·지상욱·유의동·하태경·김중로·이언주·정병국·이혜훈 의원 등 8명은 19일 원내지도부에 의원총회 소집요구서를 제출했다. 이들은 선거법 개정안과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법, 검·경수사권 조정 법안 연계 등 패스트트랙 처리 여부를 의총에서 논의해야 할 중대 현안이라고 강조했다. 지상욱 의원은 페이스북에 같은 당 김관영 원내대표를 향해 "당을 자신의 생각대로 몰고가겠다는 발상은 위험하다"며 정면으로 비판했다.
 
앞서 김관영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원내정책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선거제 패스트트랙을 의원총회 표결로 결정해야 한다는 당내 의견을 놓고 "당헌당규를 잘못 이해하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당론 절차는 국회의 특별한 표결에 있어 절차를 밟을 수 있는 것"이라며 "전체 의원 의견을 수렴하되, 사개특위·정개특위 위원들이 패스트트랙에 참여하는 것이므로 당론을 모으는 절차가 의무사항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또 "당내에 훨씬 많은 의원들이 패스트트랙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갖고 있다"며 "다수 입장을 대변하는 것이 원내대표의 책무"라고 말했다.
 
지 의원은 "국민들이 잘 알지도 못하고 여당과 정의당에만 이로운 선거제를 왜 3분의2 이상 의원이 동의해 당론으로 추인하는 당헌 상 절차도 무시한 채 처리하려는지 이해되지 않는다"며 "의무사항 운운하며 당을 자신의 생각대로 몰고가겠다는 발상은 위험하다. 이는 의회민주주의 파괴"라고 비난했다. 하태경 의원도 "(김 원내대표의 발언은) 너무 경솔했다. 선거법 패스트트랙은 당의 운명에 결정적 영향을 주는 사안이기에 최고위, 의총뿐 아니라 지역위원장 총회 모두의 지지를 얻어야 한다"며 "'당론 불필요론'을 즉각 철회하고 사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바른미래당 당헌·당규에 따르면 재적의원(29명)의 4분의1 이상이 소집을 요구하면 의총이 열릴 수 있다. 현재 당원권 정지 상태인 비례대표 3명(이상돈·장정숙·박주현)과 활동 중단 상태인 박선숙 의원을 제외하면 총 25명의 의원 중 6명만 소집을 요구해도 의총이 열릴 수 있다. 이 때문에 20일에 의총이 열릴 가능성이 높다.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가 1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