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김관영 "공수처장 추천시 야당 비토권 가능하게 해야"
"바른당이 요구한 개혁입법 당론 관철 안되면 패스트트랙 진행 안할 것"
2019-03-21 10:22:33 2019-03-21 10:22:33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21일 "우리당의 요구사항은 공수처법과 관련해 공수처장 추천위원회를 구성하는 것"이라며 "공수처장 추천시 추천위원회에서 5분의 3이상의 동의 얻게 해 실질적인 야당 비토권이 가능하게 해달라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서 "우리당이 각종 개혁 입법에 대해 요구한 입장이 관철되지 않으면 패스트트랙을 진행하지 않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공수처장 추천위원회는 중립적인 인사를 임명하고 편향적인 인사를 막기 위한 최소한의 요구사항"이라며 "이러한 점들은 공수처장의 독립성 확보와 견제 기능 확보를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검경수사권 조정과 관련해선 "피신조서의 증거능력을 인정하지 않고 법원에서 공판중심주의를 확대하는 내용을 법안에 넣는 것과 관련해 앞으로 저와 사개특위 위원들이 책임감 있게 협상에 임하겠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최종안이 도출되면 의총을 통해서 바른미래당의 최종 의사를 다시 결정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한국당을 향해 "한국당이 선거제 개편에 계속 반대한다면 이것은 한국 정치의 폐해를 고칠 생각이 없는 것으로 기득권에 연연하는 모습일 뿐"이라며 "선거제가 바뀌면 한국당이 주장하는 개헌을 촉발하는 하나의 시작점이 될 수 있다"고 동참을 촉구했다.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가 2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
0/300

공수처 설치로 대통령의 권한만 더 주어지는 첫 관문이다 꼭 설지 해야된다면 공수처장은 국민투표로 선출하는게 정답이다

2019-03-23 23:35 신고하기
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