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5·18 기념식서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황교안도 불러
2019-05-18 13:55:39 2019-05-18 13:55:39
[뉴스토마토 최병호 기자] 제39주년 5·18 광주 민주화운동 기념식이 열린 18일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정치권이 모두 출동한 가운데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했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도 노래를 불렀다.

광주광역시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이날 오전 10시부터 1시간 정도 진행된 기념식엔 문 대통령을 비롯해 더불어민주당 이해찬·한국당 황교안·바른미래당 손학규·민주평화당 정동영·정의당 이정미 대표 등 정치권 인사들이 모두 참석했다.
 
기념식 마지막 순서는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이었다. 문 대통령을 비롯한 참석자들은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노래를 불렀다. 특히 황 대표도 나란히 노래를 함께 불러 관심을 끌었다. 황 대표는 2016년 박근혜정부 시절 국무총리 자격으로 5·18 기념식에 참석했을 땐 기립만 하고 노래를 부르진 않았다. 
 
18일 광주광역시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열린 제39주년 5·18 광주 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 등 참석자들이 '임을 위한 행진곡'을 부르고 있다. 사진/뉴시스

아울러 이날 여야 정치권은 5·18에 관해 진상규명위원회를 구성하자면서도 다소 결이 다른 입장을 내놨다. 이해찬 대표는 행사 후 "올해가 5·18 39주년인데 아직도 밝혀지지 않은 진실이 많이 남았다"면서 "진실을 밝히려면 진상규명위를 서둘러 구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당 정양석 원내수석부대표는 "민주당과 협의한 진상규명위 관련 법 개정은 일차적으로 급한 것"이라면서도 "선거제 개편 관련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때문에 법안 처리가 못 돼서 지연됐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황 대표는 자신의 기념식 참석에 항의한 5·18 시민단체 등과 몸싸움이 벌어진 것과 관련해 입장문을 발표하고 "제가 기념식에 참석한 건 환영받기 위해서가 아니라 반드시 참석해야 할 곳이기 때문"이라면서 "저의 방문을 거부하시고 항의하신 분들의 심정도 충분히 헤아리고 이해한다"고 전했다.
 
이어 "한국당 대표로서 당연히 안고 가야 할 일이라고 생각하며, 그분들의 목소리도 가슴에 깊이 새길 것"이라면서 "광주의 상처가 치유되고 시민들의 마음이 열릴 때까지 진정성을 갖고 광주를 찾고, 시민들을 만날 것"이라고 부연했다.
 
최병호 기자 choibh@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