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서울시, 전국 지방 상생 위해 2403억원 투자
인적·정보·물자 교류…세 분야 36개 사업 추진
2019-05-22 13:05:44 2019-05-22 13:05:44
[뉴스토마토 홍연 기자] 서울시가 서울과 지역 간 양극화·불균형 문제 해결을 위해 29개 기초자치단체와 상생을 선언하고, 2403억여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시는 22일 '서울시 지역상생 종합계획'을 발표하며, 인적·정보 물자 교류 등 세 분야 총 36개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5대 주요 사업은 △청년 일자리 문제 해결을 위한 지방 취·창업 지원 △귀농·귀촌 지원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서울-지방 간 문화·예술 분야 교류 △서울의 혁신 기술과 제도 공유 △지역상생 거점(복합공간) 확대다. 
 
창업모델은 지방에서 취·창업을 꿈꾸는 서울 청년들을 발굴하고 지원한다. 연간 100명의 청년(만 19세~39세)을 선발해 창업자원 조사부터 아이디어 구체화, 인큐베이팅까지 단계별로 지원한다. 선발된 팀은 사업비로 연 2000~5000만원을 지원받는다. 농산촌 창업에서 벗어나 지역 특성을 반영한 마케팅·유통, 지역 재생 마을 활성화 분야를 지원한다는 것이 핵심이다. 또, 고용모델로 연간 200명 내외를 선발해 지방도시의 소셜벤처, 사회적 기업, 마을기업과 연계해 일자리를 지원한다. 
 
귀농·귀촌 지원은 기존 교육 프로그램 중심에서 교육(탐색) → 단기 농촌살이 체험 → 실제 농가체류 총 3단계의 체계적 지원으로 예비 귀농인의 안정적인 지방 정착을 돕는다. 연간 800여 명의 서울시민을 대상으로 귀농창업교육(140명), 귀촌교육(360명), 귀농·귀촌지역교류(220명) 등을 진행한다. '서울농장'도 올해부터 차례로 문을 열어 예비 귀농인들이 단기간 체류하며 농촌문화를 체험해보고 관련 정보도 교류할 수 있다. 연간 60~70여 가구를 선발해 9~10개월간 실제 농촌살이 기회를 제공하고 정착을 지원한다. 
 
문화·예술 분야 교류확대를 위해 세종문화회관 소속 예술단을 중심으로 지방공연을 지난해 연 18회에서 올해 20회로 늘린다. 서울시향은 내년부터 클래식 공연을 접하기 어려운 지역으로 '찾아가는 클래식 공연'을 시작한다. 서울에서 열린 전시를 지방에서, 지방의 특색있는 전시를 서울에서 각각 볼 수 있는 박물관·미술관 전시 교류도 시작한다. 이와 더불어 서울과 지방의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서로의 문화를 체험해보는 역사·문화 교류사업도 운영한다. 
  
시는 도시재생, 스마트시티 분야에서 축적한 현신기술과 정책 노하우를 지방 도시들과 공유한다. 올해부터 '찾아가는 혁신로드'를 시작해 분야별 공무원과 민간전문가 등 '혁신자문단'이 직접 현장으로 가서 지역 정책을 진단하고, 서울시 혁신사례의 접목방안 등을 컨설팅한다. 시는 지역의 농특산품을 상설판매부터 도시농업체험까지 다양하게 이뤄지는 상생거점 복합공간도 확대하고 기능을 강화한다. 이를 위해 도시농업 체험 복합공간인 '농업공화국(가칭)'이 2021년 준공을 목표로 현재 마곡에 조성 중이다.
 
박원순 시장은 이와 관련해 22일 서울시청 대회의실에서 '서울-지방 상생발전 좌담회'를 열고 '서울-지방 상생을 위한 서울선언문'을 선포했다. 이어 상생협력에 뜻을 같이하는 29개 기초자치단체와 '상생협력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박 시장은 "서울이 국제적인 위상을 가지게 된 데는 농촌과 지방의 헌신과 희생이 있었다"면서 "지방 소멸이라는 예측이 나오는데 서울이 계속 번영을 누릴 수 있겠냐. 장기적으로 지방이 발전하고 활성화되면 그 힘이 수도 서울에 긍정의 선순환으로 오게 될 것이라는 확고한 신념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편중과 과소'의 악순환을 끊고 '공존과 상생'이라는 선순환의 미래를 열겠다. 서울이 이뤄낸 성과와 자산을 바탕으로 함께 살아가고, 살아나는 세상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22일 서울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서울-지방 상생발전 좌담회'에서 정석 서울시립대 교수가 서울시와 지방간 상생사업에 대해 묻고 있다. 사진/홍연 기자

홍연 기자 hongyeon1224@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