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정부, 국제기구 통한 800만달러 대북지원 의결
2019-06-05 15:36:39 2019-06-05 15:36:39
[뉴스토마토 최한영 기자] 정부가 유니세프·세계식량계획(WFP)의 대북 인도지원 사업에 800만달러를 공여하기로 한 가운데, 관련 내부절차가 사실상 마무리됐다.
 
통일부는 5일 “유니세프와 WFP의 북한 영양지원?모자보건 사업에 남북협력기금을 지원하는 방안을 심의·의결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정부는 지난달 17일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 회의에서 대북 인도지원 사업을 위한 800만달러 공여를 추진하기로 결정했으며 이후 유니세프·WEP와의 사업 추진계획 협의, 자체 사전심사 절차인 남북협력기금관리심의위원회(심의위)를 거쳐 교추협 심의로 넘겼다. 교추협 위원들의 심의가 끝남에 따라 국회 사전보고와 통일부 장관 결재가 끝나면 정부 내 의사결정 절차는 끝난다.
 
이날 의결한 800만달러 중 450만달러는 WFP의 북한 영유아·임산부 등 대상 영양지원 사업에, 350만달러는 유니세프의 북한 모자대상 필수의약품 지원 등의 사업에 각각 배정됐다. 통일부 관계자는 “WFP와 유니세프에 현금지원을 하게 되면, 국제기구는 자체 구매시스템을 이용해 물자를 조달한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이상민 통일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집행 결정 후 해당 국제기구에 통보를 하게 되고, 국제기구가 협의를 거쳐서 집행이 된다”며 “통상 워킹데이 기준 한 3~4일 정도 걸리는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지난달 1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대북 식량지원 관련 의견수렴 간담회 참석자들과 대화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한영 기자 visionch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