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남북경협 지연에 관련 기업 '시름'…민주 "당정, 금융·세제지원 마련"
2019-07-31 16:39:03 2019-07-31 16:42:19
[뉴스토마토 박진아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남북 경제협력 기업들의 어려움을 듣고 "특별대출을 비롯해 상환유예나 만기연장 같은 금융지원과 세제지원 등 경영정상화를 위해 가능한 범위 내에서 필요한 지원이 이뤄지도록 당정이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31일 국회에서 남북경협기업 초청 간담회를 열고 "(개성공단 및 금강산관광 중단 이후) 정부에서도 개성공단 기업에는 경협보험금 등을 지원했고 금강산관광 기업에도 지원을 해왔지만, 여러분들의 기대만큼은 아니란 것을 잘 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남북 정상이 지난해 역사적인 9·19 공동선언에서 조건이 마련되는 대로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을 우선 정상화하기로 합의했지만 유엔 안보리 결의 등의 대북제재로 남북경협 재개에 어려움이 있다"며 "특히 개성공단의 경우 합작사업 금지, 경공업 제품, 기계류 수출금지 제재의 선 해결이 이뤄져야 하는데, 이것은 북미회담이 어느 정도 이뤄져야 함께 가능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금강산 관광은 특정한 금지사항은 없는데, 신변보호 문제가 있어서 통일부에서도 조금 신중하게 판단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대표는 "사업 중단 이후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며 "오늘 새벽에도 미사일을 발사해서 아마 지휘소 훈련이 끝나는 8월20일까지는 북미 간 실무적인 대화가 현실적으로 어렵지 않을까 싶다. 지휘소 훈련이 끝난 뒤에 북미 간 실무회담이 시작되지 싶다"고 덧붙였다.
 
같은 당 조정식 정책위의장은 "지금은 소강 국면이지만 북미 간 협상이 진전되고, 사업이 재개될 수 있는 여건과 환경을 국내적으로도 조성하는 게 대단히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두 사업이 조속히 재개될 수 있도록 저희가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정기섭 개성공단기업협회 회장은 "개성공단 재개를 위한 국제사회의 공감대 형성을 위해 통일부에서 힘을 써 달라"면서 "특히 여당과 정부가 적극적으로 선도해주셨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고 당부했다. 전경구 금강산기업협회 회장은 "정권이 바뀌면 (금강산 관광 재개가) 금방 될 것이라는 희망을 갖고 12년을 지냈지만, 현실은 정반대로 가는 것 같아 절망적"이라고 토로했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가운데) 대표가 31일 국회에서 남북경협기업 초청 간담회를 열고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진아 기자 toyouj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