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야, 특검·국조 등 '조국 끌어내리기' 시동
"문 대통령 버티면 국민 정권퇴진운동 맞이할 것"…총력투쟁 예고
2019-09-09 17:58:55 2019-09-09 17:58:55
[뉴스토마토 한동인 기자] 야권의 반발이 극으로 치닫고 있다. 조국 법무부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국정조사·특별검사 수사 등 가능한 수단을 총동원해 공세에 나서겠다는 계획이다.
 
'조국 사퇴'요구와 함께 임명강행에 대한 우려를 표해 온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등 야당은 조 장관에 대한 임명과 동시에 대정부 총력 투쟁을 예고하며 '정권 퇴진 운동'까지 거론, 전면전에 나섰다. 한국당은 이날 비공개 긴급의원총회를 열고 대응전략을 논의했다. 그 결과 조 장관 임명을 '폭거'로 규정, 범야권과 힘을 합쳐 해임건의안·국조·특검 등을 정기국회 내 진행하고 원내·원외·장외 투쟁을 병행하기로 했다.
 
황교안 대표는 "문재인 정권이 검찰 수사를 계속 훼방하고 끝내 임명을 강행한다면 특검과 국정조사를 하더라도 불법을 밝힐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우리 당도 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다 동원해 강력한 투쟁을 해나갈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역량이 안 되는 거짓말쟁이 위선의 장관이 세워진다고 하면 나라가 어떻게 되겠냐"며 "우리에게 연휴를 즐길 수 있는 여유가 없다. 그 기간 지역에서도 정부의 폭정을 막아내기 위한 총력 투쟁을 하는 등 강력한 투쟁을 하겠다"고 밝혔다.
 
황 대표는 의원총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서도 "현충원에 가서 나라를 지키지 못한 것에 대해 사죄의 마음으로 참배하고 광화문에선 출퇴근하는 시민들에게 문재인 정권의 폭거를 알리겠다"며 "많은 사람이 동원되는 투쟁이 아닌 진정성을 가지고 하는 투쟁으로, 잘못된 장관 임명을 철회하고 사과할 수 있도록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바른당 역시 조 장관 임명에 반대하는 정치 세력과 연대해 해임건의안·국조·특검 등을 추진하겠다는 방침이다. 손학규 대표는 오전 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국민과 함께 가겠다는 것인지 정말로 의심스럽다. 조국 후보자는 여러 가지 나온 비리와 특권, 그것을 뛰어넘어 국민의 역린을 건드렸다"며 "정권의 권위가 땅에 떨어졌다. 이번 임명으로 소위 레임덕이 본격적으로 다가올 것"이라고 전망했다.
 
바른당 오신환 원내대표는 긴급 의원총회에서 "피의자 신분의 조국 전 민정수석은 법무부장관 자리에 단 하루도 있어서는 안 되는 인물"이라며 "문재인 대통령이 끝내 국민과의 정면 대결을 선택했다. 조국 임명 강행은 문재인 정권의 도덕성 파탄 선언이자 정권 입맛대로 검찰을 좌지우지 하겠다는 선전포고"라고 지적했다. 그는 "문재인정권이 검찰을 압박해 수사를 방해하면 특검도 하겠다"며 "문 대통령이 조국 임명을 즉각 철회하지 않고 끝내 버틴다면, 조국 퇴진행동은 국민적 정권 퇴진운동으로 번지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긴급의원총회에서 황교안 대표, 나경원 원내대표를 비롯한 참석 의원들이 조국 법무부장관 임명 철회 피켓을 들고있다. 사진/뉴시스

 
한동인 기자 bbha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