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메가박스 9월 신화를 읽는 영화관, 판타지 다큐 ‘만신’ 선정
2019-09-17 10:08:58 2019-09-17 10:08:58
[뉴스토마토 김재범 기자] 멀티플렉스 극장체인 메가박스(대표 김진선)가 좋은 영화 큐레이션 브랜드 필름 소사이어티신화 읽는 영화관’ 9월 상영작으로 만신을 선정했다. ‘신화 읽는 영화관은 매달 작품을 선정해 영화 속 숨겨진 실마리를 통해 신화를 읽고 발견하는 프로그램이다.
 
17일 메가박스는 9신화를 읽는 영화관상영작으로 선정된 만신을 오는 24일 오후 7시 코엑스지점에서 상영한다고 밝혔다.
 
영화 '만신' 속 김금화 만신
 
만신은 신기를 타고난 아이에서 신내림을 받은 17세 소녀, 그리고 모진 세월을 거쳐 최고의 만신이 된 대한민국 대표 무당김금화의 삶을 통해서 한국 현대사와 치유의 얘기를 담아낸 판타지 다큐멘터리다. 무당의 격렬한 춤사위와 전통음악 등 다채로운 볼거리와 함께 무속인이란 이유로 핍박과 멸시에 시달려야만 했던 김금화 만신의 드라마틱한 삶을 한판 굿처럼 펼쳐 보이는 작품이다.
 
특히 만신은 여배우 김새론 류현경 문소리가 3 1역으로 만신 김금화의 성장과정을 차례로 맡아 캐릭터와 혼연일체 된 열연을 선보이며 깊은 감동과 여운을 선사한다. 여기에 배연신굿, 만수대탁굿 등 김금화 만신이 직접 주관하는 굿의 현장이 다큐멘터리 형식으로 생생하게 어우러져 한국 전통문화로서의 굿의 아름다움과 김금화 만신의 강렬한 카리스마를 직접 확인할 수 있다.
 
영화 상영 후에는 영화평론가 김윤아 교수와 함께 고통을 복으로 갚는바리데기신화의 현대판이라고 할 수 있는 만신을 통해 민중의 아픔을 치유해주고 행복을 기원하는 무당의 종합예술적 면모를 들여다보는 한편서사무가와 힐러로서의 만신을 주제로 민중의 고통과 혼란이 고스란히 담긴 무속 신앙과 굿의 가치에 대해 재조명해보는 시간이 열린다.
 
이와 더불어 신화 읽는 영화관 상영작 관객 전원에게 영화 관람 전 입장 시 만신명대사가 적힌 스페셜 무비카드를 증정하는 이벤트도 진행된다.
 
‘신화 읽는 영화관의 티켓 가격은 13000원이며, 필름 소사이어티 멤버십 회원일 경우 11000원에 관람 가능하다. 자세한 내용은 메가박스 홈페이지와 모바일앱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김재범 대중문화전문기자 kjb517@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