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금융위, 제약·바이오 투자제도 개선방안 마련 착수
"작년 식약처와 맺은 MOU기반으로 관계기관 합동대책도 검토"
2019-10-22 16:15:54 2019-10-22 16:15:54
[뉴스토마토 이보라 기자] 금융당국이 제약·바이오주 투자관련 정보공유를 위한 제도 마련에 나선다. 지난해 정보교환을 위해 식약처와 업무협약을 맺었지만 성과가 미진해 다시 적극적인 협력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제약·바이오주 투자자들의 피해를 막기 위해 관계기관 합동으로 제도 개선도 고려하고 있다.
 
22일 금융위원회 관계자는 "지난해 식약처와 맺은 업무협약을 기반으로 기업의 임상 관련 정보를 활발하게 공유하고 투자자에게 제공할 수 있는 개선방안을 고민하고 있다"면서 "식약처와 금융당국이 협의하기 위해 관련 일정을 조율하고 있다"고 말했다.

금융위는 제약바이오가 신약개발과 관련해 정보비대칭 성격이 강하다는 점에서 식약처 같은 전문기관과 합동으로 제도를 마련하는 방안도 구상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이 관계자는 "예를 들어 불공정거래 분야 조사에 이용할 수 있도록 국내 및 해외 기관들의 정보를 공유하거나, 임상정보를 공시하는 방식의 개선 등이 논의될 수 있다"고 말했다.
 
금융위는 지난해 9월 식약처와 제약·바이오산업의 발전과 투자자보호를 위해 업무협약을 맺고 협력하기로 했다. 이 업무협약은 임상시험 관련 제도나 임상시험계획 승인 여부 등의 내용을 각 실무부서가 공유해 투자유의를 내리거나 심리분석 및 불공정거래 조사단서로 활용하기 위한 것이었다. 하지만 1년이 지나도록 가시적 성과는 없는 상태다. 올해 하반기 신라젠, 헬릭스미스 등의 제약·바이오주는 확인되지 않은 시장의 정보나 소문, 회사의 임상공시에 따라 급등락을 반복했다. 특히 신라젠은 미공개정보 이용혐의로 검찰이 조사에 착수한 상태다.
 
금융위는 이러한 상황을 감안해 최근 금감원, 한국거래소 등과 제약·바이오 투자자 유의사항을 발표했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제약·바이오주에 대한 '묻지마 투자'가 횡행하고 있지만 애널리스트조차 진위 파악이 쉽지 않은 현실"이라며 "임상에 관해 상시적으로 알리는 제도 같은 정보비대칭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금융위 관계자는 "업무협약을 맺은 후 지금까지 진전된 내용이 없어 식약처, 유관부서들과 협의해갈 것이라고 말했다. 식약처 관계자는 "금융위의 협의 제안이 오면 적극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선영 헬릭스미스 대표이사가 지난9월 서울 영등포구 NH투자증권 강당에서 유전자치료제 ‘엔젠시스(VM-202)’의 당뇨병성신경병증(DPN) 치료 목적의 미국 임상 3-1상 결과 설명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미공개정보 혐의로 검찰조사를 받고 있는 신라젠은 지난 2016년 6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됐다. 사진/뉴시스
이보라 기자 bora11@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