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보름새 폭발사고에 압수수색까지…추락하는 포스코 '윤리경영'
두차례 압수수색 당해…최정우 회장, '기업시민' 경영이념 무색
노조, 부당노동행위 엄중 조사 촉구…"취임 일성, 전혀 공감 안돼"
2020-01-09 06:03:19 2020-01-09 18:11:16
[뉴스토마토 최유라 기자] '바람 잘 날 없는' 포스코다. 불과 보름새 공장 폭발사고에 이어 두 차례 압수수색까지 당하는 등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최정우 포스코 회장이 '기업시민' 슬로건을 내세우며 추진한 '윤리경영'이 무색하다는 비판이 나온다. 노조는 최 회장의 경영방침에 전혀 공감할 수 없다며 그저 "보여주기 식"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경북지방경찰청은 전날 오전 9시께부터 11시까지 2시간 동안 포스코 포항제철소를 압수수색했다. 경북경찰청은 압수수색을 위해 경찰 10여명을 보냈다.
 
경찰은 포항제철소 2코크스 공장의 타일 시공 과정에서 포스코 직원과 납품업체 사이에 금품이 오고 갔는지 조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해당 납품업체는 포스코에 화학약품 등을 납품해 연 40억원 가량의 매출을 올린 것으로 알려졌다.
 
포스코가 보름새 공장 폭발사고에 두차례의 압수수색까지 당했다.  최정우 포스코 회장. 사진/포스코
 
아직 수사 초기 단계인 만큼 경찰은 구체적인 혐의에 대해 함구하고 있지만 수사 결과에 따라 향후 파장이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경찰은 포항제철소 직원 등 3명에게 출석을 요구한 상태다.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자료를 토대로 납품비리 의혹에 대해 조사할 예정이다.
 
포스코 관계자는 "어제 진행된 경찰의 압수수색은 개인이 피의자인 사안으로서 회사가 협조해야 할 사안이 있다면 협조하고, 조사결과에 따라 필요한 조치를 취하겠다"라고 밝혔다.
 
앞서 지난 연말에도 포스코에 대한 압수수색이 있었다. 열흘 사이에 두차례 압수수색이 이뤄진 것이다. 지난달 30일 고용노동부는 포항시 포스코그룹 본사 재무실과 노무협력실, 광양제철소, 충주 데이터 센터 등에 대해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포스코지회가 부당노동행위로 사측을 고소한 건에 대해 조사하기 위한 목적이다. 회사 관계자는 "금속노조가 2018년경 회사가 직원들의 노조 가입을 방해해 부당 노동행위를 했다고 주장하면서 제기한 고소 건에 대해 노동지청 주관으로 압수수색이 들어왔다" "수사에 적극 협조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노조는 2018 9월 포스코 인재창조원 강의실을 찾아가 회의 문건과 수첩 등을 들고 달아났다. 회사가 노조 무력화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는 제보를 받고 그 정황이 담긴 문건을 입수했다는 주장이다. 당시 문건을 입수하는 과정에서 사무실에 있던 직원들과 몸싸움을 벌인 혐의로 노조원 3명이 해고되기도 했다.
 
이에 노조는 같은해 10월 사측이 직원의 노조 가입을 방해했다고 주장하며, 최 회장 등 임원 27명을 부당 노동행위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소했다. 노동부 포항지청과 광양지청에도 같은 내용으로 고소장을 냈다
 
노조는 여기에 그치지 않고 최 회장을 즉각 소환 조사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나섰다. 금속노조 포스코지부는 8일 고용노동부 포항지청 앞에서 '포스코 부당노동행위 엄정수사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조합원에 대한 각종 불이익처우, 현장내 금속노조 활동을 방해하고 제한하는 행위 등 노조를 무력화하기 위한 부당노동행위는 고소 이후에도 14개월간 끊임없이 실행됐다"며 "최 회장을 즉각 소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회사 측의 끊임없는 회유, 협박으로 상당수 조합원이 탈퇴했다" "부당노동행위 엄정수사를 촉구하며 진행한 노동부 포항지청 농성을 이유로 지부 간부 6명은 천만원이 넘는 벌금형을 받았다"고 말했다.
 
이에 노조는 부당노동행위에 대한 특별근로감독 촉구, 부당해고 철회 및 복직, 산업재해 근절을 위한 노사정 대책기구 마련 등을 요구했다.
 
전국금속노동조합 포항지부가 8일 노동부 포항지청 앞에서 개최한 '포스코 부당노동행위 엄정수사 촉구 기자회견; 사진/금속노조 포항지부.
 
작년 연말에는 포스코 작업환경의 '안전 불감증'이 도마 위에 올랐다지난달 24일 광양제철소 발전설비에서 폭발사고가 발생해 5명이 중경상을 입었다. 악재는 해를 넘기고도 이어지면서 보름새 폭발사고에 두차례 압수수색까지 당한 것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최 회장이 '기업시민'을 앞세워 추진하는 '윤리경영'이 무색하다는 비판이 나온다. 최 회장은 신년사에서도 "지난해 체계를 확립한 기업시민 경영이념을 모든 경영활동의 준거로 삼아 실천함으로써 내재화하고 체질화해 조직문화로 정착시켜 나가야 한다"라고 재차 강조했다.  
 
그러나 현장에서는 최 회장의 경영방침을 공감할 수 없다는 지적이다. 포스코 노조 관계자는 "취임 일성으로 기업시민을 들고 나왔지만 현장 직원들과 공감대 형성이 안되고 있다. 기업시민 자체도 너무 모호하다"라고 설명했다.
 
최 회장의 경영방침이 그저 보여주기식이라는 평가까지 나온다. 이 관계자는 "그동안 우리는 (임금)1% 나눔 등 사회 공헌활동으로 지역사회에 기여해왔는데 마치 그동안 전혀 하지 않은 것처러 비춰졌다"며 "오히려 구성원들의 자부심이 훼손되면서 이해의 한계 범위를 넘어섰다"고 지적했다. 
 
사고에 두차례 압수수색까지 당하면서 현장은 어수선한 분위기다. 그는 "부당노동행위 혐의에 따른 압수수색에 이어 새해 들어 또 압수수색 당하면서 업무 분위기가 좋지 않다"고 덧붙였다.
 
한편 업계에서는 최근 잇따라 발생하는 포스코의 사건 사고에 대해 회사 내부에 변화가 생기면서 진통을 겪는 과정이라고 보는 시각도 있다.
 
업계 관계자는 "포스코는 지난 50년간 무조노 경영방침을 고수해 왔던 사업장"이라며 "2018년 노조가 설립되면서 내부에 있던 문제점들이 비로소 외부로 불거지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최유라 기자 cyoora17@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
0/300

뮤 오리진 프리서버 뮤윙 서버 vip15,1천만 다이아,13티어 장비 (대천사무기) 무료지급 http://wing6.blogdns.com

2020-01-09 14:59 신고하기
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