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서울도시가스 검침원 "인원 충원 ·실적제도 폐지해야"
지난달 13일부터 시청 앞서 피켓팅…서울시 "산업부 용역 결과 기준에 따라 처리할 것"
2020-02-09 06:00:00 2020-02-09 06:00:00
[뉴스토마토 홍연 기자] 서울도시가스 검침원들이 서울시에 과도한 업무량을 해결할 인원 충원과 실적 제도 폐지를 촉구하고 나섰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서울지역공공서비스지부 소속 노조 조합원 90명은 지난달 13일부터 서울시청 앞에서 피켓을 들고 시와 도시가스 공급사에 문제해결을 요구하고 있다. 이들은 업무량이 주40시간을 기준으로 배치돼야 한다고 주장한다. 
 
현재는 1인당 송달·검침 업무를 포함해 평균 4000~5000세대를 담당하고 있어 주 50~60시간까지 일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주 40시간을 기준으로 업무를 배치할 경우 1인당 3000~3500세대를 맡게돼 인력충원이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김윤수 공공운수노조 서울지부 조직부장은 "1인당 할당을 채우지 못하면, 공급사에서 실적이 안되는 고객센터들에게 지급 수수료를 깎기 때문에 실적압박도 받는다"고 말했다. 
 
서울도시가스 검침원들이 서울시청 앞에서 피켓을 들고 서울시에 인원 충원과 실적 제도 폐지를 촉구하고 있다. 사진/홍연 기자
 
노조는 근속과 상관없이 동일한 임금을 받고 있기 때문에 안정적인 생계 보장을 위해 정년 65세 보장도 요구하고 있다. 시에 따르면 동일임금, 동일노동 원칙에 따라 시간당 만원 수준으로 이들의 한달에 평균 총수입은 238만원 정도다. 지난 2017년도 도시가스검침원 파업 이후 시는 생활임금 수준 이상의 임금을 보장하겠다는 입장을 내놓은 바 있다. 
 
시는 노조의 요구에 대해 적절한 기준에 따라 처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현재 산업통산자원부가 적정한 검침 인원에 대한 용역을 진행하고 있어 결과가 나와야 한다"고 말했다. 실적압박 문제에 대해선 "도시가스 공급사가 검침원들이 근무하는 고객센터에 요구하고 있는 당사자간 계약 문제라 시가 개입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현재 도시가스 공급 사업 가운데 검침 업무는 도시가스 공급사가 개별법인이나 개인사업자에 위탁을 주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정승일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이 지난달 17일 서울 삼성동 그랜드 인터컨티넨탈호텔 로즈룸에서 열린 '2020년 도시가스업계 신년 인사회'에 참석해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산업부
 
노조는 업무 특성상 집을 방문해 점검하기 때문에 여성 검침원이 성희롱·성폭력에 무방비로 노출돼 있는 문제도 사실상 인력 부족 문제와 맞닿아 있다고 보고 있다. 일부 인원에 대해서라도 2인1조 방식으로 운영하기 위해선 최소 지금 인원의 30% 이상이 충족돼야 한다는 것이다. 시 관계자는 "여성검침원 대상 대책 메뉴얼 개정안이 나와 공급사에 개정을 요청했다"라고 밝혔다. 
 
홍연 기자 hongyeon1224@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