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인터뷰)박원순 서울시장 “코로나19, 지금이 분수령”
“이제 감염원이 누군지 모르는 상황…이 상태서 잘 정리할 수 있는지 판가름"
"방역에 있어서 서울시는 프로페셔널…병원 감염 예방 조치 등 선제적 대응 나서"
"중국 사람들 코로나19로 고통, 우리가 진정성 있게 도와야"…웨이보에 남긴 중국 응원글 4억뷰 돌파
2020-02-20 15:43:01 2020-02-20 15:43:12
 
[뉴스토마토 박용준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이 현 시점을 코로나19의 지역사회 전파 여부를 가를 분수령이라며 상황의 긴박함과 위중함을 강조했다. 서울시는 감염 치료에 최전선에 있는 병원의 감염 차단 프로세스 가동 등 선제적 조치에 나서고 있다고 설명했다.
 
박 시장은 19일 <뉴스토마토>와 가진 인터뷰에서 “지난 주말부터 심각한 상황”이라며 “지금까지 정부나 서울시가 정한 그룹 안에서 감염원이 발생했는데, 이제는 감염원이 누군지도 모르고 어디서 감염됐는지도 모르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역사회 감염이 우려되는 상황으로 저는 지금이 과연 지역사회 엄청나게 확산될 수 있느냐, 이 상태에서 우리가 잘 정리할 수 있는가에 대한 분수령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박 시장은 지나친 비관론은 경계해야 한다고 단언했다. 박 시장은 “서울을 방역에 있어서 프로페셔널이다”라며 “서울시는 (방역에 있어) 세계적인 도시로 보여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과거와 달라졌다고 생각하고 서울시는 이미 이후까지 대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중국으로부터 온 관광객이나 외국인들을 주로 상대로 했다면, 병원까지 감염이 안 되도록 코로나 의심이 있는 사람들이 선별진료소로 이동하도록 하고, 병원 찾는 경우 사전에 확진 가능성 있는 사람들이 병원에 와서 감염되지 않도록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 메르스 당시와 지금 코로나와는 확연할 정도의 차이가 있다고 선을 그었다. 박 시장은 “5년 전 메르스 이전과 이후로 나눌 수 있다고 감히 생각한다. 이번 코로나 바이러스 경우에도 중앙정부와 함께 굉장히 협력적으로 나가고 동시에 계속 강조했던 ‘투명성이 감염병에 특효약이다’, ‘늑장대응보다 과잉대응이 낫다’는게 관철됐다. 당시에는 박근혜 정부 시절로 그야말로 총체적 난국이었다. 이후 반성하면서 선별진료소, 확진시스템, 역학조사 등을 혁신해 그나마 중국이나 일본보다 우수한 방역시스템을 갖게 됐다”고 말했다.
 
관광객이 대폭 줄어들면서 관광 관련 산업들은 거의 부도위기에. 행사가 취소된다거나 이동이 줄어들어서 중소기업 자영업 70% 이상이 매출액 급감을 가져오는 상황에서 비상 대책이 필요하다. 박 시장은 “한편으로 감염병을 예방하고 방역하는 게 중요하지만, 위기에 처한 경제를 활성화하고 심지어는 극복 이후까지 준비하는 과정이 있어야 한다”고 진단했다.
 
박 시장은 “이 위기를 기회로 우리가 전환시키는 것도 준비해야 한다. 그 중 하나가 우수 중소기업 상품들을 선정해 상품들을 동남아나 남미 등 세계로 진출하는 ‘서울 메이드’ 프로젝트다”라며 “아무리 케이팝이나 케이무비 등이 떠도 홀로 매장과 유통시스템을 만들기엔 힘이 드는 만큼 해당 국가 쇼핑몰이나 유통기업과 손잡고 우리 포트폴리오를 짜주면 위험부담도 줄고 수수료도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박 시장은 중국과의 관계에 있어 지난 메르스 당시 중국이 한국을 도와준 것처럼 한국도 중국과 친밀한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제가 며칠 전 중국 웨이보에 응원 영상을 올렸더니 조회수가 4억뷰를 넘겼다더라”며 “중국 사람들이 얼마나 코로나19 때문에 고통받고 있고, 얼마나 친구를 원하고 있는지를 한 눈에 보여주는 사례로, 중국이 굉장한 위기에 쳐해 있는데 우리가 진정성 있게 중국을 돕는다면 평소에 할 수 없는 지극한 관계를 만들 수 있고 과거 사드 등으로 생긴 오해를 되돌릴 수 있다”고 덧붙였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서울시청 집무실에서 <뉴스토마토>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사진/서울시
 
박용준 기자 yjunsa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