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민주 '성추행' 오거돈 전 부산시장 제명
윤리심판원 만장일치 의결…이해찬 "피해자께 깊이 사과"
2020-04-27 15:56:02 2020-04-27 15:56:02
[뉴스토마토 한동인 기자] 더불어민주당 윤리심판원이 '여직원 성추행' 사건으로 사퇴한 오거돈 전 부산시장에 대한 제명을 의결했다. 오 전 시장 사퇴 나흘만의 결정이다.
 
민주당 윤리심판원은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이같은 징계를 결정했다. 임채균 민주당 윤리심파원 원장은 전체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사안이 중차대하고 본인도 시인하고 있어 만장일치로 제명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임 원장은 '제명' 결정에 대해 "사안의 성격상 피해자 보호도 있어서 구체적인 경위는 말할 수 없고, 제명할 사안으로 봤다"고 설명했다. 오 전 시장의 소명자료 제출 여부와 관련해선 "소명 자료는 제출하지 않았다. 소명을 포기한 것"이라며 "(현장조사도) 나름대로 진행했다"고 덧붙였다.
 
윤리심판원의 이같은 결정에 따라 오 전 시장은 민주당 당원 자격을 상실했다. 민주당 윤리심판원 징계는 당직자격정지·당원자격정지·제명 등이 있는데 가장 높은 징계가 제명이다. 윤리심판원의 결정 사안은 최고위원회에 보고될 예정이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이와 관련해 윤리심판원에 앞선 최고위원회의에서 "피해자분과 부산시민, 국민께 당 대표로서 깊이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사과했다.
 
한편 민주당 부산지역 선출직 공직자와 지역위원장 등은 이날 오 전 시장 성추행 사건과 관련해 사과문을 발표하고 "중앙당의 제명 조치와는 별개로 이번 사태의 엄중함을 직시하고 피해자 보호와 재발 방지를 위해 비상체제에 돌입하겠다"고 밝혔다. 
 
오거돈 부산시장이 지난 23일 오전 부산 연제구 부산시청 9층 기자회견장에서 사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동인 기자 bbha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