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통합당 '김종인 비대위' 당 혁신 성공할까
총선진단·인적쇄신 '당면 과제'…전국위서 한국당과 합당 의결
2020-05-27 16:33:00 2020-05-27 16:33:00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21대 총선 참패로 벼랑 끝에 내몰린 미래통합당이 27일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를 출범시키며 혁신 작업의 시동을 걸었다.
 
통합당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상임전국위원회와 전국위원회를 잇따라 열어 '김종인 비대위' 체제 안건을 의결했다. 상임전국위에서 당헌상에 명시된 '8월31일까지 전당대회를 열어야 한다'는 부칙 조항을 삭제하고 전국위에서 새로 마련된 당헌 개정안을 최종 의결했다. 이로써 김종인 신임 비대위원장은 재보궐 선거가 진행되는 내년 4월까지 임기를 보장받고 당을 이끌게 된다.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27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전국조직위원장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당초 김 위원장의 임기를 연장하기 위한 당헌 개정 절차가 녹록치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지만 상임전국위에서 무난히 통과됐다. 앞서 통합당은 지난달 28일 상임전국위가 의결정족수 미달로 성원되지 않아 당헌을 개정하지 못한 바 있다. 김 위원장은 이날 당 일각의 비판 여론을 의식한 듯, 전국위에 앞서 열리는 전국당협위원장회의에 참석해 당의 혁신 방향을 밝히고 낙선한 당협위원장들을 격려했다.
 
통합당이 '김종인 비대위'를 출범시킨 것은 "이대론 안 된다"는 당 내부의 위기감이 팽배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특히 내년 4월 재보선까지 임기 연장을 확정한 것은 김 위원장에게 당 체질 개선과 인적쇄신 등 전권을 주겠다는 의지로 읽힌다. 통합당은 당장 21대 총선 참패를 수습하고, 2년 뒤 대선의 밑바탕을 그려야 하기 때문에 '김종인 비대위'의 성공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
 
하지만 '김종인 비대위'의 성공을 위해선 해결해야 할 과제가 산적해 있다. 우선 20대 총선부터 21대 총선까지 통합당의 4연속 선거 패배에 대한 원인 분석을 통해 당을 재건하는 일이다. 김 위원장은 임기 초반에는 시대 요구에 맞지 않는 당헌·당규 개정부터 당의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원'에 대한 고강도 개혁까지 진행할 전망이다.
 
정책 의제로는 기본소득 카드를 선제적으로 제안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실제 김 위원장은 이날 상임전국위 시작에 앞서 낙선자들을 대상으로 한 비공개 강연에서 "과거 경제민주화처럼 더 새로운 것을 내놓더라도 당황하지 말라"며 강도높은 혁신을 예고했다. 그는 보수나 진보로 가르는 이념론에 대해서도 통합당이 전통적 지지층에 호소해 온 '보수', '자유 우파'를 더이상 강조하지 말 것을 당부했다.
 
당 안팎에서는 김 위원장이 인적쇄신을 단행해 외연 확장에 나서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김 위원장은 인적쇄신의 일환으로 30, 40대 청년 중심으로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했다. 김 위원장과 주호영 원내대표, 이종배 정책위의장과 함께 성일종·김현아 의원, 김미애 당선인, 김병민 전 서초구의원, 김재섭 도봉갑 조직위원장, 정원석 청사진 공동대표가 비대위원으로 이름을 올렸다. 김 위원장이 비대위에 청년과 초재선 의원들을 전면에 내세움으로써 당을 젊고 유능한 이미지로 만들어가겠다는 의지를 나타낸 것으로 보인다.
 
김 위원장을 둘러싼 당내 잡음을 잠재우고 전열을 재정비하는 것도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김 위원장은 이날 전국위에서 통합당과 미래한국당과의 합당안이 통과되면서 103석 규모의 제1야당을 이끌게 됐다. 통합당과 한국당이 합당한 만큼 본격적인 당명 개정 작업에 착수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4명의 무소속 당선자 복당 문제도 김 위원장에게 당면 과제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